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Notice Board

공지사항

[공지사항](멘토링) 수돌이, shine, tommy 친구의 멘토링

2017.11.22

같이 풀어볼까?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shine, 수돌이, tommy

대한수학회 4번 30회 KMO 2번 문제 일반화하기

수돌이, 디듀우, 빌 힉스

국가수리과학연구소 8번 핑순이의 단어 놀이

수돌이

국가수리과학연구소 9번 꽃밭을 나누는 방법

 

추석 연휴 첫날인 9월 30일, shine, 수돌이, tommy 선수가 수학동아와 만났습니다. 디듀우, 빌 힉스 선수는 시간 안에 연락이 닿지 않았는데, 다음 멘토링때 함께할 수 있어요. 수학동아 기자들과 세 명의 선수는 오전에 백진언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연구원을, 오후에 신희성 인하대학교 수학과 교수를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어떤 이야기가 오고갔는지, 살짝 소개합니다~!

 

 

왼쪽부터 수돌이(김홍녕, 서울과학고 1), 백진언(국가수리과학연구소 연구원), shine(김성수, 해강중 3), tommy(이동령, 경기 수원 세곡초 6)

 

shine 연구원님께 궁금한 점이 있었어요. 대학생활은 어떤가요?

백진언 연구원 저는 수업보다는 친구랑 잘 지내는 법을 더 고민했어요. 알고리즘 대회를 준비하면서 형들과 잘 지냈고요. 수학도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게 중요하거든요. 영어를 써봐야 안다고 하는 것처럼 수학도 자꾸 써보고 소통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tommy 문제를 내기 전에 답이 뭔지 구해보시나요?

백진언 연구원 10월에 풀어볼 문제부터 이야기하자면 답을 몰라요. 정육면체 안에 정사면체가 몇 개 들어갈지는 알고 있지만 정팔면체 안에 몇 개가 들어갈지는 저도 아직 몰라요.

 

수학동아 최근 문제에 ‘핑순이’와 ‘핑돌이’가 나왔는데, 누구인가요?

백진언 연구원 사실 제가 에이핑크의 팬이어서 한번 지어봤어요. 하하… 쑥스럽네요.

 

수학동아 신희성 교수님, 대한수학회 4번 문제를 어떻게 내신 건가요?

신희성 교수 제30회 한국수학올림피아드 최종시험 문제를 내다가 생각한 문제예요. 순환마디의 크기가 5 이상인 경우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내 봤어요. 실제로 시험장에서 이것과 비슷한 문제를 풀었을 때 어땠는지 궁금하네요.

수돌이, shine 시험장에서 못 풀었어요. 확인할 게 많아서요.

 

신희성 교수 프로그래밍으로 문제를 풀어보던데 어떤 언어를 배웠어요?

수돌이 저는 C로 풀었어요. 어떠셨나요?

신희성 교수 아주 잘 풀었어요. 이번 기회에 여러분에게 파이썬(Python)을 추천하고 싶어요. C로 쓴 100줄짜리 코드를 파이썬으로는 20~30줄로 줄일 수 있거든요. 참고로 주피터(jupyter.nims.re.kr)를 이용하면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어요.

 

수학동아 교수님은 처음부터 교수가 되는 꿈을 꾸셨나요?

신희성 교수 새로 나온 수학 논문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 되자고 생각했어요. 수학자가 되고 싶었지만 꼭 교수여야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어요. 실제로 수학에 재능이 있다고 모두 수학자가 될 필요는 없어요. 버스 배차 간격을 정하는 문제처럼 수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세상에 많으니까요.

 

 

 

즐거운 시간으로 기억될 세 번째 멘토링, 여기서 끝~!

다음 멘토링은 누구와 함께하게 될까요? wink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