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Notice Board

공지사항

[공지사항](인터뷰) 이상구 한국수학교육학회 회장

2018.12.28

같이 풀어볼까?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코딩’은 수학 교육의 구원투수
이상구 한국수학교육학회 회장

 

 


주니어 폴리매스에 ‘코딩 수학’ 섹션을 추가했어요! 코딩 수학은 매달 수학 개념 1개와 그 개념과 관련된 코딩 명령어를 배울 수 있는 섹션이에요. 복잡한 수학 문제를 계속 풀면 수학이 싫어질 때가 있죠? 코딩과 함께 배우면 수학을 효율적으로, 즐겁게 배울 수 있답니다. 대학교에서 코딩을 접목한 수학 교육을 실천하는 이상구 한국수학교육학회 회장(성균관대학교 수학과 교수, 자연과학대 학장)의 말씀을 들어볼까요?


 


Q. ‘수포자’가 생기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어떤 공부든 오랫동안 하게 하려면 동기부여가 중요해요. 이걸 왜 배워야 하는지, 배워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분명하게 알아야 배우는 과정이 어려워도 포기하지 않거든요. 수학도 마찬가지입니다. 학생들에게 복잡한 수식과 문제 풀이를 강요하면 한참 계산만 하다가 포기하고 정작 알아야 할 ‘개념’은 까먹어요. 수식보다는 흥미로운 시각 자료와 간단한 토론으로 수학 개념을 익히고 대표 문제 정도만 해결한 뒤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경험을 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계산에 쏟는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여야 겠죠? ‘코딩’을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Q. 수학과 코딩, 따로따로 배워야 하나요?
한국에서는 ‘C언어 특강’, ‘파이썬 특강’ 같이 코딩을 위한 강의를 수십 개씩 만들어 초등학교 때부터 따로 가르치려고 하지만, 다른 선진국에서는 손으로 계산하고 코딩으로 그래프를 그리고, 근과 행렬식을 구하는 게 모두 수학 교육에 포함돼있어요. 대학 교수들은 학생들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거나 한 학기에 1개 정도 개설하는 코딩 언어(주로 파이썬) 강좌를 수강하면서 익히는 걸 권장합니다. 또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사용자 커뮤니티에 질문하면서 스스로 필요한 코딩 지식을 익혀 과제를 해결하기를 원하죠. 미국 하버드대학교나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에서도 수학, 공학, 데이터 과학, 통계 등 관련 과목에서 낸 과제에 대부분 코딩이 필요한 문제가 있고 학생들은 원하는 코딩 언어를 이용해 과제를 해결합니다. 컴퓨터 과학이나 이산수학 수업에서 수학 개념과 간단한 문제만 다루고 계산량이 많은 문제는 과제로 내는데,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코딩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구한 답을 수학적으로 검증해 설명을 보태서 제출합니다. 즉, 수학을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코딩 능력도 키워가는 거예요. 

★MIT 오픈 코스 홈페이지: ocw.mit.edu
★하버드대학교 온라인 코스 홈페이지: online-learning.harvard.edu/courses

 

 

 

 

 

 

Q. 코딩을 접목한 수업, 평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 강의에서는 수학 개념에 관한 설명과 간단한 토론 및 대표 문제를 직접 손으로 해결하게 합니다. 수학 개념과 관련된 알고리즘과 코드를 수업 시간에 보여주고 실행해 본 뒤 복잡한 문제는 학생이 직접 코딩해서 해결하도록 하지요. 개념과 알고리즘을 이해한 학생은 온라인 게시판에서 주어진 코드를 바꿔보고, 토론하고, 시행착오를 거치며 복잡한 문제를 자연스럽게 해결합니다. 학생들이 문제를 푸는 데 기여한 내용을 보고서로 정리해 매달 1회 제출하면 이걸 평가해 성적에 반영합니다. 지난 학기만 두 달 사이에 약 2,000개 글이 올라올 정도로 반응이 좋고 강의 만족도도 높아요. 강의를 들은 학생들은 수학을 배워서 현실에서 마주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거라고 생각합니다.

 


Q. 혹시 부작용은 없을까요?
무조건 코딩에 의존하라는 게 아닙니다. 수학 개념을 완벽하게 익힌 뒤에 ‘활용’하는 거죠. 예를 들어 ‘적분’은 함수의 그래프가 x축과 이루는 넓이를 구하는 개념이잖아요. 함수를 적분할 때 ‘구분구적법’이라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원리를 이해했다면 간단한 함수만 구분구적법을 이용해 넓이를 구하고, 다른 함수는 코딩을 이용해 구하면 되지요. 문제 푸는 기술은 컴퓨터에 맡기자는 거예요. 이렇게 절약한 시간을 수학 개념을 이해하는데 쓰면 효율적으로 수학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수학 개념과 원리를 이해했다면 어렵고 복잡한 문제는 코딩을 이용해 스스로 해결해서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느껴보세요. 평면에서 함수의 그래프를 그리는 방법을 알면 코딩으로 영화 CG 같은 입체도형도 가뿐하게 그릴 수 있어요. 3D 프린터를 이용해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볼 수도 있지요. 2019년 1월부터 주니어 폴리매스에 코딩 명령어와 이 명령어로 풀 수 있는 문제를 하나씩 소개합니다. 여러분도 매달 코딩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찾아 올려보세요! 수학과 코딩, 두 마리를 동시에 잡을 수 있을 겁니다.

 

-끝-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