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Notice Board

공지사항

[공지사항](멘토링) 수돌이의 궁금증 제2탄

2017.05.24

같이 풀어볼까?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1탄에서 계속 이어지는 인터뷰입니다

 

잘 웃다가 왜 카메라를 보면...blush
 

수돌이 Q. IMO(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서 우리나라 수학실력은 종종 참가국 TOP 3 안에 드는데, 여태까지 우리나라에 노벨상과 필즈상 수상자가 없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이석형 연구원 A.

(홍녕이 넌 어떻게 생각하니?) 

(국가에서 기초 수학과 과학에 지원을 안해서? 여기가 우리나라 유일한 수학연구소라면서요?)

기초 수학과 과학에 대한 지원이 적다는 이유도 있고, 사실 우리나라에 연구자가 적어서이기도 해. 그건 앞으로 점차 연구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면 될 거야. 다른 이유로는 우리나라의 연구 역사가 짧다는 걸 들 수 있어. 외국 학자들 중에는 몇 세대만 거슬러 올라가면 이름을 들으면 알만한 수학 대가가 나오는 경우가 많아. 우리나라의 경우는 1세대 수학자들이 어려운 와중에 외국 유학을 갔고, 후학을 양성하기 위해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하는 단계야. 점점 생태계가 커지고 있는 거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벨상에 대해 지적을 많이 받는 건 우리나라에서 연구하는 분야가 아직은 넓지 않아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  

한편으론 왜 필즈상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 상을 받지 않아도 좋은 연구를 하면 되지 않나? 라는 생각도 들어. 그런 상은 밀어준다고 나오는 게 아니거든.

 

수돌이 Q. 물리 양자역학에서 슈뢰딩거 방정식 유도 과정을 읽는데 이해가 잘 되지 않아요. 중요한 개념을 짚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석형 연구원 A.

고백을 하자면 군복무 대체로 이곳 국가수리과학연구소에서 전문연구요원으로 일하면서 참여했던 양자역학 세미나에서 슈뢰딩거 방정식을 처음 봤어. 슈뢰딩거 방정식과 푸리에 급수와 선형대수가 %%^^&&**.....(기자는 무슨 말인지 모름. 그리고 잠시 뒤)

.

.

.

.

.

.

죄송한데 포기해도 될까요?

(crying여긴 인터뷰..... 인터뷰에서 다루기엔 너무나 어려운 주제였다)

 

수돌이 Q. 그럼 공부했던 책을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AOPS(Art Of Problem Solving)처럼 좋은 문제를 볼 수 있는 사이트나, 여러 논문들을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도 추천해주세요.

 

이석형 연구원 A.

중 2때 대학수학을 조금 맛보긴 했어. 미적분학 앞부분이라든가. 난 중고등학생 때 올림피아드에 올인을 해서 딱히 추천해줄 만한 책이 떠오르진 않네. 그런데 올림피아드 수학이 대학교에서 배우는 수학, 대학원에서 배우는 수학과도 관련이 있어. 근본적으로는 모두 연결이 돼 있다는 얘기를 해 주고 싶어.

(동석한 조가현 기자, "그런데 경시대회에서 잘하는 것과 좋은 수학자가 되는 건 다른 문제 아닌가요?")

그 말씀에 정~말 동의해요. 수학자 중에서도 몇 달 동안 한 문제를 푸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괴짜들은 6-7년 걸려 풀기도 해요. 지금도 우리 모르게 조용히 리만가설을 풀고 있는 사람들이 있겠죠. 올림피아드는 동기부여가 확실히 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어쨌거나 배운 수학을 언젠가는 쓰게 된다는 것도 있고요. 약간의 상관관계가 있지만 올림피아드를 안했다고 해서 수학자가 될 수 없다거나 한 건 아니예요. 

그리고 저는 학생 때 AOPS를 몰랐어요. 그리고 고등학생 때는 논문을 보는 게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요. 학부~대학원 공부를 해야 이해가 되는 내용이니까요. 크라우드매스(Crowd Math)에는 고등학생을 위한, 무척 어려운 문제가 공개돼 있다네요. 영어로 된 홈페이지인데, 여기에는 대학 수학 수준의 배경지식이 없는 고등학생도 도전할 만한 문제가 있어요. 미국에는 취미로 이렇게 대학생 수준의 수학을 연구하는 고등학생이 많아요. 

 

∧ 수돌이와 이석형 연구원은 해가 저물 때까지 멘토링을 하고, 

국가수리과학연구소의 이매지너리 프로그램도 체험했어요.  

 
 
MVP 수돌이와 함께한 인터뷰와 멘토링 
여기서 끝~!
 
다음 MVP는 누가 차지할지 
기대해 주세요!
 
*협조해 주신 국가수리과학연구소에 감사드립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