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멘토링&인터뷰
폴리매스 멘토링&인터뷰를 엿보세요!
[폴리매스 인터뷰] (인터뷰) 백진언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연구원
수학동아 2019.01.25 18:21 조회 1584

 

 

 

폴리매스 출제자를 만나다① 백진언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연구원

 

 

 

재밌고 유익한 폴리매스 문제를 내는 사람은 누굴까요?

늘 친절하게 검토를 해줘서 가까이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폴리매스 친구들이 한 번도 본 적 없는 폴리매스 문제 출제자를

매달 한 명씩 만나볼 예정이에요.

첫 번째 주인공은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문제를 내주는 백진언 연구원입니다!

 

 

Q. 안녕하세요, 연구원님. 폴리매스 친구들에게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laugh

안녕하세요. 국가수리과학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는 백진언이라고 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수학자가 되고 싶어 수학 문제를 풀며 실력을 키워왔는데요, 폴리매스를 통해 문제를 푸는 재미와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나눌 수 있어서 무척 기쁩니다. 반가워요!

 

 

Q. 연구원님은 어떤 분야를 연구하시나요?

'조합론'을 연구하고 있어요. 조합론은 순열과 조합같이 유한한 구조(무한이 아닌 하나, 둘 셀 수 있는 대상들)를 다루는 분야로, 다른 분야와 다르게 문제를 참신한 아이디어로 해결하는 데 매력을 느꼈어요. 지금은 'ㄱ'자 모양을 지나갈 수 있는 가장 큰 소파의 모양과 영역을 분석하는 '소파 문제'를 연구하고 있어요. 수학동아 2019년 2월호 특집 기사를 보면 소파 문제가 뭔지 자세히 알 수 있어요.

n개 중 r개를 고르는 경우의 수를 조합, r개를 골라 순서대로 나열하는 경우의 수를 순열이라고 한다. 

 

 

 

 

 

 

Q. 폴리매스 문제를 출제하게 된 계기가 뭔가요? 처음에 문제를 냈던 이석형 연구원의 뒤를 이어 2017년 8월부터 문제를 출제했어요. 평소에 수학 문제를 푸는 걸 좋아했고, 심심할 때는 재밌는 수학 문제를 찾아 생각해보는 게 취미라서 자연스럽게 폴리매스 문제를 출제하게 됐죠. 재밌는 수학 문제를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게 정말 즐겁습니다.smiley

 

Q. 폴리매스 홈페이지의 첫인상은 어땠나요?

저도 어렸을 때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수학에 관심있는 사람들끼리 문제를 풀면서 즐거운 추억을 많이 쌓았어요. 폴리매스가 그 역할을 하고 있어서 무척 좋았어요.

 

 

Q. 폴리매스 문제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또, 문제를 만드는 노하우도 알려주세요~.  기존에 있는 문제를 가져오기도 하고, 문제를 변형하거나 아니면 다른 문제를 풀다가 떠오른 아이디어로 새로운 문제를 만들기도 해요. 문제는 참신하면서도 난이도가 적당해서 여러 생각을 해야 풀 수 있도록 만들려고 해요.

 

 

Q. (기자보다 먼저) 친구들의 풀이를 보고 코멘트를 해주곤 하는데, 평소 수학 대중화나 교육에도 관심이 많으셨나요? 어린 시절 수학 공부를 할 때 온라인에서 도움을 많이 받아서 저도 베풀고 싶은 마음이 있어요. 아직은 폴리매스뿐 아니라 다른 할 일이 많아서 원하는 만큼 도움을 주지는 못하는 거 같아요.crying

 

 

Q. 친구들의 풀이를 보고 조언하고 싶은 점이나 고쳤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자기 풀이에 애착을 가지는 건 좋아요. 하지만 다른 사람이 내 풀이에 관해 물어보거나, 반대로 다른 사람의 풀이에서 관해 물어볼 때는 가능한 예의를 지키고 상대방을 배려해서 이야기했으면 해요. 저도 다른 사람과 수학에 관해 이야기하다 보면 답답할 때가 있고 때때로 상대방을 배려하지 못할 때도 있지만, 서로 배려하고 친구들을 같은 목적을 가진 동료로 생각하면 즐겁고 수학 공부도 잘 되는 것 같아요.

 

 

Q. 수학 실력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마 사람마다 다를텐데요. 제 생각에 수학 실력을 늘리는 걸 목적으로 공부하지 말고 가장 즐겁게 수학을 공부하는 방법이 뭔지 찾는 게 우선인 것 같아요. 수학을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한 건 꾸준히 많은 노력을 투자하는 건데, 꾸준히 노력하려면 즐겨야 하거든요.

 

 

Q. 연구원님처럼 유학을 가서 수학을 공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수학을 즐겁게 공부하는 게 가장 중요하고, 현실적으로는 세미나, 연구 같은 활동을 통해 논문이나 교수님의 추천서 등으로 가고 싶은 학교에 자신의 수학 실력을 증명하는 게 중요해요. 고등학교때까지는 현실적인 부분 보다는 수학에 집중하며 다양한 생각을 해보고, 유학에 필요한 것들은 대학교에 입학한 뒤 알아봐도 늦지 않을 거 같아요.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는 무엇인가요?

언젠가 수학을 독학하는 친구들이 좀 더 좋은 방향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나름의 가이드를 만들어주고 싶어요. 또 현재 하고 있는 연구가 잘 되었으면 합니다. 폴리매스 친구들 화이팅!

 

 

 

-끝-

 

 

첫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 보세요!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