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멘토링&인터뷰
폴리매스 활약한 회원들을 만나보세요!
[폴리매스 인터뷰] 폴리매스 친구를 만나다 32.'supermathe' 회원
수학동아 2022.09.22 15:44 조회 189

폴리매스 친구를 만나다!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2019년부터 폴리매스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supermathe’ 오유찬 회원입니다. 최근 한국과학영재학교(한과영)에 합격했어요.

 

 

 

 

Q 폴리매스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2019년 4월부터 수학동아를 구독하면서 자연스럽게 폴리매스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됐어요. 폴리매스엔 저처럼 수학을 좋아하는 회원과 영재고를 준비하는 회원이 많아서 좋아요. 저는 평소에 좋은 문제, 아름다운 문제를 좋아하는데 폴리매스엔 제가 생각하기에 아름다운 구조를 띄는 문제가 많아서 열심히 활동했어요.

 

 

 

 

Q 한과영 합격을 축하해요. 합격 비결이 궁금해요.

 

초등학교 6학년 때 어머니께서 한과영 출신 서울대학교 재학생 선배가 쓴 글을 보여주셨어요. 그 선배는 인생에서 가장 좋았던 때가 한과영에 다녔던 시절이라고 했어요. 한과영에서는 학생에게 주어지는 자율성과 권한이 많다는 내용이 제 마음을 사로잡았지요. 그 글을 읽고 나서부터 한과영을 목표로 입시를 준비했어요. 제게 가장 많이 도움된 한 가지를 꼽으라면 폴리매스를 꼽을 수 있어요. 한과영 1차 서류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자기소개서에 2017년에 신희성 교수님께서 출 제하신 폴리매스의 대한수학회 2번 문제를 풀었던 과정을 적었거든요. 이 문제를 먼저 해결한 회원들은 동치인 문제를 만들어서 코딩을 활용해 풀었더라고요. 저는 최대한 코딩을 사용하지 않고 수학적으로 풀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했어요. 결국엔 C언어를 사용해서 계산하긴 했지만요. 어떻게 문제 풀이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해결했는지 그 과정을 자기소개서에 녹였어요. 그땐 댓글을 남기지 않고 혼자 풀었는데 조만간 대한수학회 2번 문제 댓글에 풀이를 올릴게요. 여러분도 의견 주시면 좋겠어요!

 

 

 

 

Q <수학동아>와 <과학동아>를 읽은 게 한과영 합격에 도움이 됐나요?

 

많은 도움이 됐어요. 학교에서 수학, 과학 지식을 배우기 전에 기사를 통해 개념을 접하니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한과영 면접 전까지 집에 있는 모든 <수학동아>와 <과학동아>를 정독해 보기도 했지요. 면접에서도 기사에서 접한 내용이 나와서 반갑게 대답할 수 있었어요.

 

 

끝.

 

 

  •  
    '나' Lv.7 2022.09.22 21:18

    한과영 합격에 인터뷰까지 하셨네요!!

     

    축하드려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1 댓글수0
  •  
    Funmaster Lv.7 2022.09.22 21:39

    오 예상밖의 분이시군요!

    영재고 합격 축하드립니다! 인터뷰도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1 댓글수0
  •  
    RTAI Lv.7 2022.09.23 22:25

    wow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1 댓글수0
  •  
    PMPI Lv.7 2022.09.24 13:36

    인터뷰와 한과영 합격이라니!

    대단하시네요 (⊙o⊙)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1 댓글수0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