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수학회 64번
그래프 게임 문제
문제 출제자 : 김린기 인하대학교 수학과 교수
* 2022. 04. 05. 수식 깨짐 부분, 문제3에 승리수 부분 수정사항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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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그래프
와 자연수
에 대하여, 갑과 을은 다음과 같은 게임을 한다.
게임 시작 전에 그래프
의 모든 꼭짓점은 빨간색으로 색칠되어 있고, 각 꼭짓점에는
개의 돌이 놓여있다. 게임이 끝나기 전까지 매 라운드마다 갑과 을은 다음의 시행을 한다.
갑:
의 빨간색 꼭짓점들로 구성된 집합
를 선택한다.
을: 독립 집합
를 선택하여
의 모든 꼭짓점을 파란색으로 색칠하고,
의 각 꼭짓점에서 돌을 하나씩 제거한다. (그래프의 꼭짓점의 집합
에 대하여,
의 임의의 두 꼭짓점이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를 독집 집합이라 한다.)
각 라운드가 끝났을 때, 만약 돌이 남아 있지 않은 빨간색 꼭짓점이 생기면 갑의 승리로 게임이 끝나고, 모든 꼭짓점이 파란색으로 색칠되면 을의 승리로 게임이 끝난다.
이 게임을
-게임이라 하자.
예를 들어, 그래프
가 아래와 같이 주어졌을 때,
-게임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게임 시작 전에 의 꼭짓점은 빨간색으로 색칠되어 있고, 각 꼭짓점에는 3개의 돌이 놓여있다.
1Round에서 갑이 를 선택하고, 을이
를 선택하면
는 파란색으로 색칠되고,
에서 돌이 하나씩 제거되어
와
에는 두개의 돌이 남는다.
2Round에서 갑이 를 선택하고, 을이
를 선택하면,
는 파란색으로 색칠되고
에서 하나의 돌이 제거되어 한 개의 돌만 남는다.
3Round에서 갑이 을 선택하면, 을은
을 선택할 수 있고, 이때
와
도 파란색으로 색칠되어 을이 승리하게 된다.
값과 을은 항상 최선의 전략으로 게임을 한다고 한다.
문제 1. 위에서 정의된 그래프 에 대하여,
-게임은 갑이 이길 수 있을까?
문제 2. 그래프 에 대하여
를
의 최대 차수라고 하자.
-게임은 을이 항상 이길 수 있음을 보여라.
문제 3. 그래프 에 대하여
를 다음을 만족하는 가장 큰 음이 아닌 정수
로 정의하자.
조건 : 의 임의의 부분 그래프
에 대하여
에는 차수가
이하인 꼭짓점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적어도 하나의 변을 갖는 수형도 에 대하여
이다. 이 때,
게임은 을이 항상 이길 수 있음을 증명하여라.
그래프
에 대하여, 다음을 만족하는 가장 작은 자연수
을 승리수라고 하자.
조건 :
게임에서 을이 항상 이길 수 있다.
문제 3에 의하여
의 승리수는
이하임을 알 수 있다.
문제 4. 순환 그래프의 승리수를 각각 구하여라.
문제 5. 임의의 그래프 에 대하여,
의 승리수는
의 강한 채색수보다 크거나 같음을 증명하여라.
(강한 채색수의 정의는 대한수학회 56번 문제 참고)
끝.
1.
임의의 한 점 v에 대해서 S의 부분집합 중 독립그래프이면서 v를 포함하는 집합을 2개를 넘어가지 않도록 갑이 만들 수 있으므로 갑이 승리한다.
(만일 첫번째에서 선택을 받지 못해 돌이 하나가 없어졌다 하더라도 결국엔 나중에 을은 그 꼭짓점을 포함하는 그래프를 만들어야 되며, 모든 그래프의 부분집합 중 독립그래프는 존재하므로, 또한 점도 독립집합이므로 그 꼭짓점을 파란색으로 만들 수 있고, 모든 임의의 꼭짓점에 대해서도 이렇게 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다.)
문제 2: 일단 X(G)<=(G)+1=n 이므로 그래프 G를 서로 다른 n개의 색으로 칠할 수 있습니다.(x(G)는 그래프 G의 채색수)
을은 (갑이 구성한 집합 S의 원소 수)/n 이상의 점을 파란색으로 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