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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체험활동
로블록스로 재밌는 게임 만드는 법을 배워보아요!
[함께해요, 로블록스 코딩] [함께해요. 로블록스 코딩] 폴짝폴짝 점프맵 만들기 1탄
수학동아 2022.02.23 14:48 조회 487

아래 글과 기사, 영상을 보면서 로블록스로 점프맵을 만들어보세요!

 

잘 모르겠는 부분은 댓글에 질문을 남겨주시면

오규환 교수님과 김미래 기자가 답변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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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 첫 걸음, 점프맵 만들기 1탄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자신만의 게임을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호에서는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점프맵을 만들어 보면서 로블록스 스튜디오 조작법과 게임로직은 배워 봅시다. 

 

[로블록스 스튜디오 설치와 실행]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사용하기 위해 먼저 로블록스 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설치합니다.

 

 

     

<그림1. 로블록스 홈페이지>                                <그림2. 로블록스 스튜디오 설치>

 

1. 로블록스 웹사이트(https://www.roblox.com)에서 회원가입

2. 로블록스 스튜디오 설치 : 로블록스 웹사이트에 로긴 후, ‘만들기’를 클릭 후, ‘만들기 시작’ 버튼을 누룹니다.

 

 

<그림3. 로블록스 스튜디오 실행>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실행하면 마을, 도시, 해적섬과 같은 공간과 레이싱, 런게임, 깃발뺏기와 같은 게임 장르를 쉽게 만들 수 있는 템플릿을 볼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 기본 조작법]

 

플레이어가 발판 위로 점프하면서 목적지로 가는 점프맵을 만들어 보면서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기본 조작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맨 윗줄의 왼쪽 두번째의 ‘클래식 베이스플레이트(Classic Baseplate)’ 템플릿을 클릭합니다.

 

<그림4. 클레식 베이스플레이트 템플릿>

 

<그림5. 로블록스 스튜디오 기본 조작과 캐릭터 점프>

 

 

클래식 베이스플래이트 템플릿은 가로, 세로 모두 512 크기의 베이스 플레이트가 하나 배치되어 있는 템플릿으로 로븍록스 스튜디오의 조작법이나 간단한 게임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 화면 상단에는 여러 메뉴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홈’ 메뉴에는 작업할 때 자주 사용하는 유용한 기능들이 있으며 ‘모델’ 메뉴에는 로브록스 스튜디의 기본 오브젝트인 ‘파트’ 생성, 편집에 관련된 기능들이 있습니다.

 

 

로븍록스 스튜디오는 삼차원 공간에서 게임을 제작하기 때문에 삼차원 화면 조작에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키보드의 q, w,, e, a, s, d 키를 통해 삼차원 화면 이동을 조작합니다. 마우스 휠로 화면 확대/축소를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화면을 회전합니다.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는 파트를 선핵할 수 있습니다. 파트를 선택한 후 ‘f’ 누르면 선택된 파트가 화면 가운데에 오도록 조정됩니다. 스패이스 키를 누르면 캐릭터가 점프합니다. 이러한 화면 일인칭 슈팅게임이나 삼차원 모델링 프로그램에서 많이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점프맵 레벨디자인]

 

플레이어 캐릭터가 발판위를 점프하면서 진행되는 점프맵은 다음의 4단계로 만들 수 있습니다.

 

1. 스폰로케이션 만들기 (파일→게임플레이→스폰)

 

     

                                <그림6. 스폰로케이션 만들기>                                      <그림7. 게임 플레이>

 

스폰로케이션은 플레이어 캐릭터가 생성되는 기본 지점입니다. 스폰로케이션은 ‘파일→게임플레이→스폰’ 버튼을 누르면 화면 중앙에 만들어집니다. 스폰로케이션을 만들었다면 홈→플레이 아이콘(또는 단축키 F5)을 눌러 게임을 플레이하면 플레이어 캐릭터가 스폰로케이션 위헤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화면에서 홈→중지 아이콘(또는 Shift+F5 단축키)를 누르면 편집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2. 점프 발판 만들기 (→파트)

 

     

<그림8. 직사각형 만들기>                                      <그림9. 여러 파트 배치>

 

‘홈→파트‘ 아이콘을 눌러 화면 중앙에 직사각형 모양의 파트를 만듭니다.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파트를 선택한 다음 ‘홈→선택, 이동, 크기‘ 기능을 조합하여 선택한 파트의 크기와 위치를 정합니다. 만든 파트를 선택 후, 복사(Ctrl+C), 붙여녛기(Ctrl+V)를 하면 파트가 복사되어 생성됩니다. 여러개의 파트를 만들고 모양과 위치를 다르게 하여 점프맵에서 사용하는 발판들을 제작합니다.

 

3. 점프 발판 위치 고정 (→앵커)

 

     

<그림10. 앵커 설정 전>                                       <그림 11. 앵커 설정 후>

 

파트는 기본적으로 중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게임을 플레이하면 베이스 플레이트로 떨어집니다. 점프 발판의 위치를 고정하기 위해서는 점프 발판에 해당하는 모든 파트를 선택 후, ‘홈→앵커‘를 누릅니다.

 

4. 점프 맵 완성 (탐색기→baseplate 삭제)

 

<그림12. 베이스 플레이트 삭제하면 점프 맵 완성>

 

플레이어 캐릭터는 점프 발판에서 떨어져도 베이스 플레이트 위로 떨어지므로 베이스 플레이트를 삭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 오른쪽 ’탐색창‘에서 ’base’plate’를 선택 후 del 키를 눌러 삭제합니다. 삭제 후 게임을 플레이 하면 점프 발판에서 떨어지면 게임오버가 되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스폰로케이션에서 캐릭터가 생성됩니다.

 

이번호에서는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점프 맵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기본 조작법을 배웠습니다. 모양과 위치가 다른 여러 직사각형 파트를 맵에 배치하여 자신만의 점프 맵을 만들면서 로블록스의 스튜디오에 익숙해기도록 연습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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