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단원 별 수행평가
실생활에서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단원 별로 정리해 소개합니다!
[수학자] 수학의 다양화를 꿈꾸는 질 피퍼
수학동아 2020.11.24 10:13

 

 

“전공은 안 살리기로 했나 보네?” 

 

대학에서 수학과를 졸업하고 일반 기업에 취업한 사람 들은 이런 말을 듣기도 합니다. 그런데 질 피퍼 미국수학회 회장이자 미국 브라운대학교 수학과 교수는 이 말에 전혀 동의하지 않습니다. 피퍼 교수는 이 사람들도 수학자만큼 다양한 수학적 업적을 쌓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1955년 12월 14일에 태어난 피퍼 교수는 미국 캘리포니 아대학교 로스엔젤레스(UCLA) 수학과에서 1979년 학사 학위, 6년 뒤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1989년부터는 브라 운대에서 연구와 강의를 하고 있죠. 

 

피퍼 교수는 주로 격자암호를 연구합니다. 격자암호는 높은 차원의 격자 공간에서 최단거리를 찾는 ‘격자 문제’ 를 활용해 데이터를 숨기는 암호 기법입니다. 이 암호는 현 재 사용하는 암호체계 대부분을 무력화할 수 있는 양자 컴퓨터에 대응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피퍼 교수는 1996년 격자 암호 중에서도 다른 암호 기법에 비해 빠르게 암호화하고 해독할 수 있는 ‘NTRU 암호화 알고리듬’의 초 기 모형을 개발했습니다. 

 

또 같은 해에 세 명의 브라운대 교수와 함께 ‘NTRU 암호화 알고리듬’을 활용해 무선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보안 프로그램을 만드는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현재 이 회사는 미국 반도체 기업 ‘퀄컴’의 자회사에 흡수됐습니다. 피퍼 교수는 2019년 4월 미국수학회보에 실린 인터뷰 기사에 서 “회사를 차린 경험을 통해 수학자가 사회의 다양한 분 야에 공헌하는 일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 배웠다”고 말했 습니다. 2019년에는 미국수학회 회장을 맡게 되자 학술 연구 지원은 물론, 사회 각계에서 일하는 수학 전공자에 게 전문성을 개발할 기회를 주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에는 ‘미국 여성 역사의 달’ 수상자로 선정됐습니 다. 미국은 매년 3월을 미국 여성 역사의 달로 정하고, 그 해의 주제에 맞는 여성을 선정합니다. 2013년의 주제는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분야에서 상상력을 통해 혁신 을 독려하는 여성’이었고, 피퍼 교수가 당당히 이름을 올 린 겁니다. 

 

이후 피퍼 교수는 전산 및 실험수학연구소(ICERM) 소 장으로 일하며 수학을 공부하려는 여학생들을 위한 ‘수학하는 소녀들’이라는 수학 캠프 프로그램을 기 획했습니다. 이 행사는 2016년부터 매년 진행 되고 있습니다.  많은 수학자의 본보기가 되고 있는 피퍼 교 수의 다음 행보도 기대하겠습니다!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