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단원 별 수행평가
실생활에서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단원 별로 정리해 소개합니다!
[수학자] 집단 지성의 힘을 믿는 수학자 티모시 가워스
수학동아 2020.11.24 10:09

 

 

오늘 소개할 티모시 가워스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교수 는 수학동아와 관련이 깊습니다. 폴리매스 프로젝트를 수 학자 사이에서 처음 시작한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1963년 11월 20일에 태어난 가워스 교수는 1981년 국제 수학올림피아드에서 만점으로 금메달을 땄습니다. 그리고 ‘바나흐 공간에서의 대칭 구조’에 대한 논문으로 1990년 케 임브리지대 수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바나흐 공간’은 대표적인 무한 차원의 공간입니다. 가워스 교수는 모든 바나흐 공간이 무한 차원의 부분 공간을 갖지는 않는 다는 것을 밝히고, 바나흐 공간을 두 종류로 분류하는 등 의 업적으로 1998년에 젊은 수학자가 받을 수 있는 최고 영예인 필즈상을 수상했습니다.   

 

2009년 1월, 가워스 교수는 흥미로운 실험을 시작했습 니다. 여러 사람이 힘을 합친 ‘집단 지성’으로 수학 문제를 풀 수 있을지 궁금했던 그는 증명법이 어려운 수학 문제를 하나 정했습니다. 이 문제를 자신의 블로그 방문자들에게 소개하면서, 고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풀이에 대 한 아이디어를 댓글로 달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댓글을 단 사람 중에는 2006년 필즈상 수상자인 테렌스 타오 같 은 유명한 수학자도 있었습니다.   

 

가워스 교수가 정한 첫 번째 폴리매스 프로젝트 문제는 ‘헤일스-주잇 정리’로, 육면체를 n차원으로 확장한 초입 방체를 c개의 색으로 칠한다면 가로, 세로, 대각선 중 길 이가 n인 한 줄이 모두 같은 색으로 칠해지는 경우가 반드 시 있다는 내용입니다.   

 

가워스 교수는 7주 만에 이 문제를 ‘해결한 것 같다’ 고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약 40여 명이 힘을 합친 결과였 죠. 가워스 교수는 이 증명을 ‘D.H.J(Density Hales- Jewett) 폴리매스’라는 저자명을 붙여 논문으로 냈습니 다. 이후 폴리매스 프로젝트는 수학 문제를 집단으로 해 결하는 방법으로 자리잡았고, 수학동아와 미국 매사추세 스공과대학교(MIT) 등 많은 곳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워스 교수는 더 나아가 수학 지식을 널리 알리는 활 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일반인들이 수학 지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수학 논 문을 무료로 볼 수 있는 홈페이지 를 만들었습니다. 또 블로그와 트 위터 등 SNS를 통해 수학 지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