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함께 풀고 싶은 문제
직접 문제를 올려 폴리매스 출제자에 이름을 올리세요!
문제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제목을 짓고, 문제에 사용된 수학 분야를 말머리로 달아주세요.
[세상을 바꿀 문제] 오일뤄의 졸업식
수학만 2020.11.21 21:58

오일뤄는 초등학교 6학년이고 내일은 오일뤄와 6학년 친구들의 졸업식이 열린다.

오일뤄는 졸업식이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있는 댄스동아리에 같이 있는 친구들과 무대에서 춤을 추기로 했다.

오일뤄는 설레는 마음으로 잠을 잤다.

드디어 다음 날이 왔다.

오일뤄의 학교의 졸업식 방식은 특이하다.

학교에서는 졸업식에 온 사람이 딱 100명이 될 때까지 학교 강당에 올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계속 모으며 그들을 강당 문 앞에서 줄을 서게 만들고, 학생이든 학부모든 교장선생님한테 배정받은 자리에 앉아야 하며, 자리는 총 100개이다.

오일뤄는 학교 무대 뒤에서 긴장을 하면서 서 있었는데, 옆에 있던 댄스동아리 친구에게 어떤 소식을 들었다.

그 소식은 줄 맨앞에 서 있던 학생이 자신이 어디에 앉아야 했는지 까먹어서 아무 자리나 가서 앉아버렸다는 것이고, 나머지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자기가 배정받은 자리에 앉았지만, 누군가 그 자리에 이미 앉아 있는 경우에는 아무 빈자리나 가서 앉았다는 거다.

수학을 좋아하는 오일뤄는 맨 마지막에 들어간 사람이 자기가 배정받은 자리에 앉을 확률을 생각해봤다.

맨 마지막에 들어간 사람이 자기가 배정받은 자리에 앉을 확률은 얼마일까?

 

 

이 문제 어떠셨나요?

유익해요

0

웃겨요

0

신기해요

0

어려워요

0

첫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 보세요!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