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수학공부 꿀팁
수학을 잘할 수 있는 꿀팁을 얻어가세요!
[수학공부 꿀팁] 심화학습법으로 선행학습 '뽀개기'
수학동아 2020.05.15 10:46 조회 1046

[편집자 주] 수학을 잘하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학생, 수학 점수를 좀 더 올리고 싶은 학생 모두에게 필요한 수학 학습의 ‘꿀팁’을 연재합니다.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요!

 

지난 호에서 수학은 속도가 중요하지 않다고 이야기했어요. 선행학습 또한 필수적인 것은 아니고 심화학습 자체가 선행학습이 될 수 있다는 점도요. 그렇다면 심화학습은 어떤 식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요?

오늘은 구체적인 심화학습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6단계 심화학습법

1단계

심화 문제를 못 풀었거나 틀렸다면 개념으로 돌아가 적용할 만한 공식이 있는지 생각해본다. 다시 한번 시도해보고 안 된다면 넘어간다.

2단계

다음 수학 공부를 시작할 때 다시 시도해본다. 그래도 안 되면 넘어간다.

3단계

그 문제를 하루에 한 번씩 떠올려 본다.

4단계

일주일 내로 해결이 안 된다면 선생님, 형제자매, 친구 등 다른 사람에게 물어본다.

5단계

물어볼 사람이 마땅치 않거나 물어봤는데도 모르겠다면 해설을 보고 풀어본다.

6단계

다음 수학 공부를 시작할 때 완벽히 푼다.

 

 

제가 소개하고 싶은 선행학습보다 효과적인 심화학습법은 ‘6단계 심화학습법’입니다. 이 방법은 세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내가 못 푼 문제를 여러 번 생각하며 문제를 자연스럽게 외운다!

 

틀렸던 문제를 다음 번에 맞으면 수학 성적은 오르게 돼 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틀린 문제를 기억하고 있어야겠죠? 6단계 심화학습법을 이용하면 틀린 문제를 여러 번 떠올릴 수 밖에 없습니다.

 

틀린 문제는 수학 공부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소중한 재료입니다. 그래서 많은 선생님이 오답 노트를 강조하는 겁니다. 하지만 틀린 문제를 노트에 적어놓는 것만으로는 재료가 될 수 없습니다. 오답 노트가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보고 또 보며 해결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2. 다양한 각도로 해결 방법을 찾아 문제해결력을 높인다!

 

1, 2, 3단계에서는 계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를 합니다. 해설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본인이 찾아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죠. 많은 학생이 틀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너무 빨리 해설을 봅니다. 물론 가장 경제적이고 빠른 방법이지만 정작 필요한 순간에 내 머릿속에서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해설에서 제시한 방법보다는 내 힘으로 찾아낸 방식이 훨씬 오래 기억에 남고, 다른 문제를 풀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어렵게 알아낸 해결 방법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

 

문제해결을 위해 혼자서 여러 번 시도하고 그래도 안 된다면 주변 사람들을 통해 배우는 것은 바로 해설을 보는 것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듭니다. 언뜻 보면 미련해 보이지만, 우리의 뇌는 이렇게 미련한 방법으로 획득한 정보를 더 오랫동안 기억합니다. 수학은 1~2년 바짝 공부해서 통달할 수 있는 과목이 아닙니다. 선행학습을 무리하게 하는 이유도 여러 번 반복하고자 하는 생각 때문일 겁니다.

 

 

그러나 한 번 공부할 때 완벽히 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들인다면 어떨까요? 시간 관리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이득일 뿐 아니라, 수학 실력 면에서도 훨씬 좋은 방법일 겁니다.

 

 

 

필자소개

오선영 교사는 20년 차 수학 교사이자 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로, 현재 파주 율곡중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고 있다. 블로그 ‘자기주도력발전소’를 운영하며, 중학생의 수학 학습법과 고등학교 진학에 대한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고 있다.

첫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 보세요!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