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폴리매스 문제
세상에 없던 문제에 도전하세요!
[대한수학회] 대31. 끝없는 직사각형
수학동아 2019.06.30 08:45 조회 7864

모든 양의 정수 k\geq 1에 대하여, 변의 길이가 각각 \frac{1}{k}, \frac{1}{k+1}인 직사각형이 한 개씩 있다.

 

무한히 많은 이 직사각형들을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 내부에 겹치지 않고 모두 채울 수 있을까?

(참고로 이 직사각형들의 넓이의 합은 \frac{1}{1   imes 2}+\frac{1}{2   imes 3}+\frac{1}{3   imes 4}+\cdots=1이다.)

-출처 : Exercise 2.37, Concrete Mathematics (Graham, Knuth, and Patashnik)-

댓글 258
댓글 작성하기
  •  
  •  
    tommy Lv.1 2019.07.03 01:21

    일단 직관적으로 생각해 볼까요.

    k번째 직사각형을 \frac{1}{k} \times \frac{1}{k+1} 직사각형이라고 하면, k번째 직사각형을 놓을 차례가 되었을 때 남은 공간의 넓이는 \frac{1}{k}, 즉 놓을 직사각형의 무려 k+1배 크기입니다. 즉 직사각형을 놓으면 놓을수록 직사각형에 비해 여분의 크기가 넓어지는 것처럼 느낄 수 있겠네요. 이렇게 생각하면 저걸 채우는 건 가능하다 못해 쉬울 것 같은 생각도 들긴 하는데...

    아무래도 유한이 아닌 무한 개의 직사각형, 무한급수다 보니 수렴성에 주의해야 할 것 같긴 하네요. 다행히 절대수렴하니까 어떻게 배치하든 총 넓이가 1인 건 확실한데, 음, 수렴 속도가 어느 정도로 빠른지 한 번 느껴 봐야 할 것 같네요. ㅎㅎ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2 댓글수1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06 21:07

      그럼 일단 넓이로 보면 채울 수 있음이 증명된 건가요

      근데 문제는 채우는 규칙을 찾는 문제 아닌가요?

      좋아요0
  •  
    c언어 Lv.2 2019.07.10 23:17

    이 문제를 보니까 우리가 흔히 아는 등비급수인 1/2, 1/4, 1/8. . . 을 도형으로해서 합이 1임을 보이는 것이 생각났습니다. 그래서 이 경우와 지금 문제를 푸는 경우에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었이 있는지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공비가 1/2은 수열은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변의 길이를 보면 (1, 1.2), (1/2, 1/2), (1/2, 1/4), (1/4, 1/4), (1/4, 1/8), (1/8, 1/8), (1/8, 1/16) . . . 으로 공비가 1/2인 수열이 4번 반복되는 꼴이다. 즉 합은 1+4(1/2 + 1/4 + 1/8 + 1/16 +...)이 되어서 합은 1 + 4*1=5로 수렴을 하게 된다. 

     하지만 문제의 경우는 (1/2, 1/3), (1/3, 1/4), (1/4, 1/5). . . 으로 합을 구하면 1/2 + 2(1/3 + 1/4 + 1/5 . . .) 이 되는데 이는 발산하는 수열이다.

    by.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alsapcho&logNo=20131917907&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즉 변의 길이의 합이 무한하다는 것이다. 

     

    만약 1x1 정사각형안에 길이의 합이 유한하다는 것을 증명하면 직사각형이 정사각형 안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이 되는데 잘 모르겠어서 일단 이정도 까지만 적겠습니다. 그리고 좀 참여율이 적은거 같은데 모두 많이 생각해 주세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2 댓글수2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06 21:06

      우오오오와

      발산하는 수열인데 왜 변의 길이의 합이 무한한 건가요

      극한값이 없어서 그런가요

      좋아요0
    •  
      파스칼 Lv.7 2020.03.05 20:53

      저도 같은 고민을 했었지만, 반례를 찾았습니다.

      저는 모든 사각형들의 중심을 연결한 선분의 길이의 합이 무한하기 때문에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변의 길이 아이디어도 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정사각형을 정사각형 4개로 등분하고, 그 다음에는 오른쪽 아래의 정사각형을 16등분, 다시 오른쪽 아래 정사각형을 256등분.. 하여 매번 그 전에 나누었던 개수의 제곱 개수로 등분하는 타일링을 생각하겠습니다. 이 타일링에 대하여, 이 타일링은 정사각형을 전부 채우지만 변의 길이의 합이3+\frac{1}{4}\times15+\frac{1}{4\times16}\times255+...=\infty가 됩니다.

      좋아요0
  •  
    뉴_턴 Lv.8 2019.07.16 22:27

    근데 어짜피     \sum_{k=1}^{\infty }\frac{1}{k}\times \frac{1}{k+1}   이1로 수렴하고, 직사각형은 무한하니까 채울수는 있는데, 이 문제가 유한시간안에 가능한지를 묻는 질문인가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4
    •  
      Undefined Lv.1 2019.07.18 12:03

      아니요. 겹치지 않고 채울 수 있는 배열이 있는지 묻는 문제입니다.

      좋아요0
    •  
      EulerD Lv.1 2019.07.27 20:23

      넓이 합이 1로 수렴한다고 반드시 채울 수 있지는 않습니다

      좋아요0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06 21:05

      채울 수 있는지 알기 위해서 규칙을 찾거나 배열을 찾는 문제입니다.

      좋아요0
    •  
      뉴_턴 Lv.8 2019.08.19 18:28

      생각해보니 1로 수렴한다고 해서 꼭 채울 수 있는거는 아니네요^^

      좋아요0
  •  
    전자기역학 Lv.8 2019.07.26 23:18

    수학적 귀납법으로 생각해

    1) 1번째 직사각형이 들어간다는 것을 보이고(들어가죠)

    2) n번째 직사각형까지 어떻게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에 넣었다 가정하고

    3) n+1번째 직사각형이 빈 곳에 넣어진다는 것을 보이면

    계속 빈 곳에 넣을 수 있으니까 증명되지 않을까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1 댓글수2
    •  
      구머 Lv.5 2019.07.27 17:15

      그게 귀납법..

      좋아요1
    •  
      전자기역학 Lv.8 2019.08.03 11:23

      아니까 올리겠죠?

      좋아요0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7.27 17:58

    어렵네요.

    만약 직사각형들을 채울 수 있는 배열이 없다고 가정하고 모순을 찾아도 될 것 같은데요.(아님 반대의 경우라도)

    직사각형을 채우는 배열이 없으면 직사각형에 대한 모든 배열들이 발산하거나 극한값이 1이 아니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참고로 이 직사각형들의 넓이의 합은 \frac{1}{1\times 2}+\frac{1}{2\times 3}+\frac{1}{3\times 4}+\cdots=1이다.)'라는 말에 어긋나니까 결론은 이 배열이 있을 수 밖에 없지 않나요?(근데 Undefined님 말대로 배열이 있는지 묻는 문제이면 사각형 안에 사각형을 넣을 수 있는지는 증명 안해도 될 것 같은데여)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1 댓글수0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7.27 18:03

    사각형을 배치하다 망한 썰사각형을 배치하는 규칙을 찾으면 되는 건가요?

    어차피 배열을 찾는 문제이든 넓이를 구하는 문제이든 배열의 규칙만 찾으면 될 것 같은데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1 댓글수1
    •  
      NADP Lv.4 2019.07.29 19:43

      그걸 증명하여 보이면 됩니다

      좋아요1
  •  
    happy Lv.1 2019.07.30 23:55

    사각형을 채울 때 1/2k꼴은 모두 가로를 향하도록, 1/(2K+1)꼴은 모두 세로를 향하도록 직사각형을 배열해보면 어떨까요?

    그러면 짝수쪽은 좀 더 쉽게 접근 가능할 것 같은데....

    예를 들어 1/4 옆에는 1/8이 2개 들어가고 1/6 옆에는 1/12가 2개 들어가고 이런 식으로 채울 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1 댓글수3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01 20:37

      근데 똑같은 사각형은 없는데...

      혹시 1/4 옆에 들어가는 1/8 2개 중에 하나가 1/8보다 더 작은 1/9, 1/10...을 말씀하시는 거라면 좀더 자세히 말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아요0
    •  
      KOREA Lv.1 2019.08.02 23:46

      만약 2k가 2^n의 꼴이 아니면 배열하는 방법을 찾기 어려울 것 같은데요...

      좋아요1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03 16:40

      Korea님 왜죠?

      좋아요1
  •  
    cjmoon Lv.6 2019.08.06 09:41

    1/(1*2)+1/(2*3)=1/2+1/6=3/6+1/6=4/6=2/3,  2/3+1/(3*4)=2/3+1/12=8/12+1/12=9/12=3/4, 3/4+1/(4*5)=3/4+1/20=15/20+1/20=16/20=4/5, 4/5+1(5*6)=4/5+1/30=24/30+1/30=25/30=5/6, 5/6+1/(6*7)=5/6+1/42=35/42+1/42=36/42=6/7

    간단히 쓰면 \frac{1}{1\times 2}+\frac{1}{2\times 3}=\mathbf{\frac{2}{3}}  ,  \frac{1}{1\times 2}+\frac{1}{2\times 3}+\frac{1}{3\times 4}=\mathbf{\frac{3}{4}}  ,  \frac{1}{1\times 2}+\frac{1}{2\times 3}+\frac{1}{3\times 4}+\frac{1}{4\times 5}=\mathbf{\frac{4}{5}}  ,  \frac{1}{1\times 2}+\frac{1}{2\times 3}+\frac{1}{3\times 4}+\frac{1}{4\times 5}+\frac{1}{5\times 6}=\mathbf{\frac{5}{6}}  ,  \frac{1}{1\times 2}+\frac{1}{2\times 3}+\frac{1}{3\times 4}+\frac{1}{4\times 5}+\frac{1}{5\times 6}+\frac{1}{6\times 7}=\mathbf{\frac{6}{7}}

    위에 식을 보면 답이 \frac{k}{k+1}인 것을 볼수있다.  그러므로 정사각형에 겹치지 않고 채울 수 없다. (겹쳐도 채울 수 없다) 

     

    이해를 못하신 분들을 위해 문제를 알아보기 쉽게 정리 하자면,

    이 문제는 일차적으로는 \frac{1}{1\times 2}+\frac{1}{2\times 3}+\frac{1}{3\times 4}......가 1이 됄수 있는 지를 증명하고,

    이차적으로는 정사각형에 직사각형이 가득 채워 질수 있는 배열을 찾는 문제인데, 아무리 열심히 더해도 \frac{k}{k+1}와 같은 답이 나오기 때문에 최적의 배열을 찾자도 틈이 생겨 정사각형을 가득 채우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frac{k}{k+1}예시:  \frac{9999}{10000})  (k는 무한이 됄수 없다. 왜냐하면 k는 양의 정수라고 문제의 나오기 때문에)  (틈이 생기는 이유: 정사각형의 넚이보다 직사각형들을 더한 넚비가 더 작으니까.)

    수정:\frac{k-1}{k}를  \frac{k}{k+1}으로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2 댓글수17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06 12:41

      뭘 계산한 식인지 알 수 있을까요?

      좋아요0
    •  
      구머 Lv.5 2019.08.06 16:38

      ..엄청나네요

      좋아요0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06 21:04

      ...그러게요

      근데 여전히 이해가 안감...

      저 바본가요

      좋아요0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07 11:53

      \frac{k-1}{k}이면 넓이가 남지 않나요?

      넓이가 남으면 무슨 경우죠?

      좋아요0
    •  
      구머 Lv.5 2019.08.07 16:25

      문제 뜻을 잘못 이해하셨네염ㅜㅜ

      좋아요0
    •  
      여백 패르마 Lv.5 2019.08.07 16:25

      k가 무한으로 가면 결국 1이 됩니다만...

      좋아요0
    •  
      구머 Lv.5 2019.08.10 02:43

      모든 양의 정수 k라는 말에서 k가 무한으로 발산한다는 것을 암묵적으로 내포하고 있습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0 08:37

      무한의 정의는 한없이 커지는 상태입니다. 즉 무한은 한없이 커지는 수가 아닌, 한없이 커지는 상태기 때문에 양의 정가 됄수 없습니다.

      좋아요0
    •  
      Undefined Lv.1 2019.08.10 21:19

      수렴과 발산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계신 것 같은데, 제가 직사각형을 무한히 많은 정사각형으로 빈툼없이 채울 수 있는 예를 들어 보이겠습니다.

      가로와 세로의 비가 1:\phi인 직사각형을 생각합시다. 이 사각형에 먼저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을 집어넣고

      그 다음 한 변의 길이가 \phi^{-1}인 정사각형을 채우고 이를 반복하면 무수히 많은 정사각형으로 공간을 꽉 채울 수 있습니다.

      물론 n번째 시행 이후 에는 항상 \phi^{1-2n}의 면적만큼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phi^{1-2n}가 n \rightarrow \infty이 되면서 0에 수렴하기 때문에 무한히 많은 정사각형들을 채웠을 때 공간이 남지 않습니다.

      위의 식에서도 \lim_{n \rightarrow \infty} \frac{n-1}{n} = 1이기 때문에 면적은 다 채울 수 있습니다. 

      다만, 서로 겹치지 않으며 채울 수 있는 무한한 직사각형들의 배열이 존재하는지 묻는 문제였습니다.

      좋아요0
    •  
      인천 오일러 Lv.2 2019.08.12 23:46

      cjmoon님, cjmoon께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무한은 한없이 커지는 수가 아닌, 한없이 커지는 상태이므로 뺄셈 등의 연산을 하면 오류가 생깁니다.

      좋아요0
    •  
      Undefined Lv.1 2019.08.17 16:36

      cjmoon님 \frac{\infty}{\infty}를 말씀하셨으나 \infty는 숫자가 아니므로 그런 연산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div(x,y)는 x \in \mathbb{C},~y \in \mathbb{C}-\left \{ 0 \right \}일 때만 정의가 되는데 \infty \not\in \mathbb{C}이기 때문입니다.

      또, 분모와 분자에서 둘다 어떤 수를 뺀다고 해서 분수의 값이 일정하지 않습니다.(뺄셈의 나눗셈에 대한 우분배법칙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또, \lim_{n \rightarrow \infty}\frac{1}{n} =0임을 증명해보겠습니다.

      극한의 정의:

      \lim_{n \rightarrow \infty} f(n)=L \Leftrightarrow 어떤 임의의 작은 양수 \epsilon에 대해 어떤 큰 수 N이 존재하여 \forall n > N(|f(n)-L|<\epsilon)을 만족합니다.

       

      따라서 f(n)=\frac{1}{n}인 경우 임의의 \epsilon에 대해 N(\epsilon)=\frac{1}{\epsilon}라고 하면 \forall n > \frac{1}{\epsilon}\left(\left|\frac{1}{n}\right|<\epsilon\right)입니다. 

      \therefore\lim_{n \rightarrow \infty}\frac{1}{n} =0             Q.E.D.

       

      그리고 제가 말하고자 하는 '정(직)사각형이 무한히 많은 직(정)사각형으로 겹쳐지지 않고 채워져 있다'를 수학적으로 정의하자면 

      채우고자 하는 큰 정(직)사각형의 내부점의 집합을 I_0, 경계점의 집합을 B_0라고 하고

      채우는 직(정)사각형 각각의 내부점, 경계점의 집합을 각각 I_nB_n (n \in \mathbb{N})이라고 합시다. 또, I_k \cup B_k =J_k이라고 합시다.

      그러면 '정(직)사각형이 무한히 많은 직(정)사각형으로 겹쳐지지 않고 채워져 있다'는 다음 조건을 만족합니다.

      조건: j \in J_0 중 \exists! n \in \mathbb{N} (j \in I_n)\odot\exists n \in \mathbb{N} (j \in B_n)을 만족하는 점의 개수가 countable하다.        (여기서 \odot는 XNOR를 뜻함)(수점: 유한->countable)

       

      그러면 수학적으로 이런 조건을 만족하는 정사각형을 채우는 배열이 있는지를 구해야 합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8 12:48

      그런데 제가 분명히 직사각형을 더해서 넓비가 1이 됄수 없다고 증명했는데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8 12:50

      그리고 이게 가능하면 A1, A2, A3, A4, A5, A6......으로 직사각형을 만들수 있다는 건데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8 13:40

      이해하기 쉽게 표로 설명 하면

      직사각형의 수 , a 1 2 3 4 5 ...... 100
      직사각형의 넓비의 합(cm^{2})  = \frac{a}{a+1},  b \frac{1}{2} \frac{2}{3} \frac{3}{4} \frac{4}{5} \frac{5}{6} ...... \frac{100}{101}
      직사각형 중 가장 작은 직사각형의 넓비(cm^{2}) = \frac{1}{a(a+1)}, c \frac{1}{2} \frac{1}{6} \frac{1}{12} \frac{1}{20} \frac{1}{30} ...... \frac{1}{10100}
      1-직사각형의 넓비의 합(cm^{2}) = 1-\frac{a}{a +1}, d \frac{1}{2} \frac{1}{3} \frac{1}{4} \frac{1}{5} \frac{1}{6} ...... \frac{1}{101}

      참고로 뒤의 a, b, c, d는 변수 입니다.  d와 c는 a가 증가하면 할수록 값이 감소 하지만 c가 더 빠르게 감소한다. 그러므로 직사각형으로 정사각형을 다 채울수는 없다.

      a가 무한이면 b는 \frac{\infty }{\infty +1}\neq1 c=0  d=?

      좋아요0
    •  
      Undefined Lv.1 2019.08.25 04:55

      1에 수렴한다는 건 1이 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1에 무한히 가까워진다는 것이죠.

      그리고 저는 극한의 정의대로 극한을 설명을 했는데, 그보다 더 쉽게 설명 할 수 없을 것 같네요.

      물론 유한 개의 직사각형을 채웠을 때에는 공간이 남죠.

      그때 다 채워지면 더 채울 수 없잖아요.

      그러니까 그 직사각형들의 무한집합에 해당하는 것을 다 채웠을 때 (무한개를 다 채운 뒤를 생각하시라고요. 유한개를 채운 뒤가 아니라)

      남는 공간이 없이 다 채워진다고요.

      거의 모든 점이 덮여 있으면 됩니다.

      (이때 특이점은 딱히 어느 사각형으로 덮여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피보나치 나선에서 가운데 점처럼요)

      좋아요0
    •  
      리프 Lv.6 2019.08.25 12:08

      undefined님께 질문이 하나 있는데 직사각형을 채운다는 것의 조건을 말로 풀어서 쓰면 채워지지 않는 특이점의 개수가 유한하다는 뜻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제 생각에는 ‘p xnor q를 만족하는 점 j의 개수가 유한하다’가 맞는 표현 아닌가요?

      제가 잘못 이해했을 수도 있는데 p xnor q 를 만족하지 않는 점 j는 p xor q 를 만족하는 점 j와 같은 의미인데 그러면 무한히 많지 않나요?

      (제가 xor과 xnor에 대해 잘 몰라서 착각한 걸수도 있습니다. 만약 틀렸다면 틀린 부분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아요0
    •  
      Undefined Lv.1 2019.08.25 21:06

      오류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하였습니다.

      좋아요0
  •  
    마이구미 Lv.1 2019.08.06 23:13

    일단 정사각형의 넓이와 채워야 할 직사각형들 넓이의 총합이 같으니까 채울때 빈공간이 나오지 않게 최대한 빽빽하게 채워야 하는건 분명하네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1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07 11:51

      그렇겠죠?

      근데 빡빡하게 채워야 하니까 채우는 규칙이나 배열을 찾아야 할 걸요

       

      좋아요0
  •  
    여백 패르마 Lv.5 2019.08.07 16:27

    저는 어떤 자연수 수열의 역수의 합이 1 이 되는 정수 부정방정식을 생각해봤다만... 완전 망했어요...ㅠㅠ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2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07 17:34

      ㅜㅜ

      그래도 올려보세요

      좋아요0
    •  
      cube120 Lv.5 2019.08.09 21:44

      저도 그 생각을 해봤는데요...

      추측

      어떤 자연수의 수열 {a1,a2,...,an}에 대하여 모든 자연수의 역수가 1/b_1+1/b_2+...+1/b_m꼴로 나타내어질수 있다. (단, b_i \notin \left \{ a \right \}이다.)

      만약 위 추측이 성립한다면 문제의 조건을 만족하는 방법이 존재할거같습니다.

      좋아요0
  •  
    MATH=? Lv.1 2019.08.10 15:33

    직사각형들의 합이 1이 되어야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을 가득 체울 수 있습니다.

    우선 각각의 넓이를 구해 보면, 1/2, 1/6, 1/12, 1/20 .... 1/{k(k+1)}이 되고,

    각각의 넓이를 정사각형의 넓이에서 빼보면

    1)1-1/2=1/2

    2)1/2-1/6=1/3

    3)1/3-1/12=1/4

    ...

    k)1/k가 됩니다. 따라서 k*k+1의 직사각형을 하나씩 체울때마다 1/k의 넓이가 비게되므로 직사각형을 이용하여 정사각형을 체울 수 없습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2
    •  
      가우수 Lv.1 2019.08.10 17:53

      맞는것 같네요.

      좋아요0
    •  
      Undefined Lv.1 2019.08.10 21:23

      수렴과 발산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계신 것 같은데, 제가 직사각형을 무한히 많은 정사각형으로 빈툼없이 채울 수 있는 예를 들어 보이겠습니다.

      가로와 세로의 비가 1:\phi인 직사각형을 생각합시다. 이 사각형에 먼저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을 집어넣고

      그 다음 한 변의 길이가 \phi^{-1}인 정사각형을 채우고 이를 반복하면 무수히 많은 정사각형으로 공간을 꽉 채울 수 있습니다.

      물론 n번째 시행 이후 에는 항상 \phi^{1-2n}의 면적만큼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phi^{1-2n}가 n \rightarrow \infty이 되면서 0에 수렴하기 때문에 무한히 많은 정사각형들을 채웠을 때 공간이 남지 않습니다.

      위의 식에서도 \lim_{n \rightarrow \infty} \frac{1}{n} = 0이기 때문에 면적은 다 채울 수 있습니다. 

      다만, 서로 겹치지 않으며 채울 수 있는 무한한 직사각형들의 배열이 존재하는지 묻는 문제였습니다.

      좋아요0
  •  
    피타고라수 Lv.4 2019.08.10 18:32

    다시 회원가입하게되어 올립니다.(원래 저는 math=?입니다)

    작은직사각형으로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을 채울 수 있다.->작은 직사각형의 넓이의 합이 1이다

    남은 넓이를 구하면

    1)1/2

    2)1/3

    3)1/3

    ...

    k)1/k

    이렇게 되어 k가 무한이 되지 않으면 이는 불가능합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8
    •  
      c언어 Lv.2 2019.08.16 14:20

      이 문제에서는넓이의 합이 1이되는 것은 이미 증명이 된 사실이니까 넓이에 관해서는 더 이상 생각하지 않아도 될거 같아요!

      좋아요0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16 15:55

      제 생각에도 넓이보다는 어떻게 채울 수 있는지 규칙이나 배열을 찾아야 할 것 같아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8 14:18

      그리고 무한이 돼도 불가능 합니다. 왜냐하면 \frac{\infty }{\infty +1}\neq 1이거든요.(고등학교 미적분 책에 나와 있습니다. 이유는 무한은 숫자가 아니기 때문에)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9 17:16

      1/k 생각 하면 안돼요 1-\frac{k}{k+1}라고 생각해야해요.

      좋아요0
    •  
      Undefined Lv.1 2019.08.25 05:29

      cjmoon님 무한대의 개념에 대해 생각해 보신 것 같네요.

      님이 언급하신 것처럼 무한은 숫자가 아닙니다.

      그런데 \lim_{x\rightarrow\infty}f(x)=L이라는 것은 x가 점점 커질수록 f(x)의 값이 L에 점점 가까워진다는 뜻입니다.

      즉, 여기 정의에서는 무한이 사용되지 않았죠.

      무한은 수가 아니기 때문에 f(x)에 대입하지 못합니다. 원래 극한은 그 값을 대입하는 것이 아닌 주변 값들의 경향성으로 정의를 합니다.

      다만 점점 큰 수를 대입하였을 때 가까워지는지 보는 것 뿐이죠. 여기서 무한 기호는 그 경향성을 나타내기 위해 나타낸 기호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lim_{x\rightarrow a}f(x)=\infty라는 거는 이 함수가 x가 a에 가까워질수록 어떤 실수값에 점점 가까워지지 않아

      극한이 정의되지 않는데(이걸 '발산'한다고 하죠), x가 a에 가까워질수록 x가 점점 커지기에 그 함수의 값을 경향성을 나타내는 기호 \infty 로 표현하기로 약속한 겁니다.

      설명이 잘 됬는지 모르겠네요.

      구체적인 예시를 들자면 

      \lim_{x\rightarrow\0}\frac{x}{x}=1이라는건 당연하죠. x에 0을 대입하지 않고 0에 점점 가까운 수를 대입했을 때 1이 되니까요.

      \frac{\infty}{\infty}의 값은 모르지만 \lim_{x\rightarrow\infty}\frac{x+1}{x+1}=1을 알 수 있습니다. x에 점점 큰 수를 대입해나가다 보아도 항상 그 값이 1이니까요.

      지금 생각하고 있는 극한은 \lim_{x\rightarrow\infty}\frac{x}{x+1}=\lim_{x\rightarrow\infty}\frac{1}{1+1/x}=\lim_{x\rightarrow\infty}\frac{1}{1+0}=\frac{1}{1}으로 생각해 보세요.

      이해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극한 식에 무한을 대입하는 것도 아니고 유한한 값을 대입한 결과의 특성을 보는 게 아닙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5 08:05

      해석하면 엑스가 무한에 가까워지면 질수록 값이 커지다가 직사각형이 무한개가 되면 0이 됀다. 말이 안 됀다  

      좋아요0
    •  
      Undefined Lv.1 2019.08.25 21:09

      제가 0이라고 한 부분은 분명 \lim_{x \rightarrow\infty}1/x인데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6 18:58

      제가 말한건 \lim_{n \to \infty }\frac{1}{n+1}\times n이요.

      좋아요0
  •  
    올리비아 Lv.1 2019.08.18 11:44

    정답: 겹치지 않고 모두 채울 수 있다.

     

    풀이:

    만약 겹치지 않고 채울수 있다면, 만들수 있는 모든 직사각형의 넓이의 합이 1 이 되면 된다.

    그렇기에 \sum_{k=1}^{\infty } (\frac{1}{k(k+1)}) = 1 이라면, 직사각형들을 겹치지 않고 모두 채울수 있다.

    "모든 양의 정수 k\geq 1에 대하여, 변의 길이가 각각 \frac{1}{k}, \frac{1}{k+1}인 직사각형이 한 개씩 있다." 라는건 그 직사각형들의 넓이가 \frac{1}{k(k+1)} 이다. 

    이때 \frac{1}{k(k+1)}  를  \frac{1}{a(b)} = \frac{1}{a-b} ( \frac{1}{a} - \frac{1}{b} ) 을 이용해 부분분수로 변형할수있다.

    그래서 \frac{1}{k(k+1)} = \frac{1}{k-k+1} (\frac{1}{k} - \frac{1}{(k+1)}) = 1(\frac{1}{k} - \frac{1}{(k+1)})= (\frac{1}{k} - \frac{1}{(k+1)}) 이다.   

    이걸 써서 수열의 합을 쉽게 구할수 있다. 

    \sum_{k=1}^{\infty } (\frac{1}{k(k+1)}) = \sum_{k=1}^{\infty } (\frac{1}{k} - \frac{1}{k+1}) 

    그리고 수들을 대입 했을때, 

    첫째항부터 제 \infty항까지의 합은 

    (\frac{1}{1}-\frac{1}{2}) +(\frac{1}{2}-\frac{1}{3}) + (\frac{1}{3}-\frac{1}{4}) + (\frac{1}{4}-\frac{1}{5})+ . . . + (\frac{1}{\infty }-\frac{1}{\infty +1})

    = (\frac{1}{1}-\frac{1}{\infty +1}) 이다. 

     

     \infty 은 수가 한없이 커지는 상태를 나타내는 시호이지 하나의 수를 가르키는 것이 아니기에,  \infty+1 =  \infty 라고 할수있다. 

    그리고 \frac{1}{k(k+1)} 에서 k값이 한없이 커지면 \frac{1}{k(k+1)} 의 값은 0에 한없이 가까워지므로

    \underset{k \rightarrow \infty }{\lim } \frac{1}{k} = 0이다. 그래서 \frac{1}{\infty } = 0이라고 정의 한다. 

     

     

    그럼 (\frac{1}{1}-\frac{1}{\infty +1}) = (\frac{1}{1}-\frac{1}{\infty}) = \frac{1}{1} - 0= 1 이 된다.

     

     이제 \sum_{k=1}^{\infty } (\frac{1}{k(k+1)}) = 1 이 진실이라고 증명 되었기에

    모든 양의 정수 k\geq 1에 대하여, 변의 길이가 각각 \frac{1}{k}, \frac{1}{k+1}인 직사각형들 모두를 겹치지 않고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에 채울 수 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3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18 18:16

      ...!!

      넙이가 딱 맞는다고 해도 채우지 못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서 넓이가 같더라도 변의 길이에 따라 채우지 못한다던지...

      좋아요1
    •  
      cjmoon Lv.6 2019.08.19 16:05

      오류가 있습니다. (1/1-1/2)+(1/2-1/3)+(1/3-1/4)+(1/4-1/5)+...+(1/\infty -1/\infty+1)=1/2+1/6+1/12+1/20+...+0인데  \frac{1}{k}\times \frac{1}{k+1} =0이라는 것은 k가 무한이라는 건데 무한은 실수가 아닌니다.

      좋아요1
    •  
      Undefined Lv.1 2019.08.25 04:58

      k가 무한에 가까워질수록(커질수록) 0에 가까워진다는 소리입니다.

      극한의 정의 자체가 그래요.

      엡실론-델타 좀 공부하시고 오시면 안될까요?

      그리고 \sum_{k=1}^{\infty } (\frac{1}{k(k+1)}) = 1 은 \lim_{n \rightarrow \infty}\sum_{k=1}^{n}\left(\frac{1}{k(k+1)} \right )=1을 줄여놓은 겁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8 14:30

    여러분 k가 무한이 됄수 없음을 간단하게 증명하겠습니다. 무한대는 실수가 아닙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23
    •  
      뉴_턴 Lv.8 2019.08.19 16:00

      무한대는 실수가 아니지만, k를 끝없이 커지는 수로 증가시켰을 떄의 얘기를 말하는 것입니다.(리미트, 시그마 등에서는 '끝없이 증가시켰을때~ '라는 의미를 같습니다.그리고 수렴과 발산의 이해를 잘못하시고 계시는 것 같네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9 16:06

      k가 수면 결국 다 채울 수 없습니다

      좋아요0
    •  
      뉴_턴 Lv.8 2019.08.19 18:27

      k를 수로 보는게 아니라 '끝없이 했을떄의 결과를 보자'라는 뜻입니다angryangryangry 예를 들어서 이 문제의 수렴값 \lim_{k\rightarrow \infty }\sum_{k=1}^{k}\frac{1}{k(k+1)}의 극한값을 구하면, 우선 k=1인 경우부터 시작하니까 k=1이면  \frac{1}{2}, k=2이면 \frac{1}{6}.....이 되서 다 더해보면 점점 1에가까워지다가, k가 끝없이 커지니까(무한대로 가니까) 1이 되서 1로 수렴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cjmoon님께서 말씀하신 말중에서 a가 무한으로 갈때  \frac{a}{a+1}+0\neq 0이라고 하셨는데, a가 끝없이 커지기 때문에 a+1에서 1쯤은 무시할 수도 있어서(a가 무한이니까 무한에서 1은 무시해도 됨) \frac{a}{a}=1이 됩니다.     (참고로 cjmoon님께서 말씀하신거는 수렴과 발산에 대해서 조금만 공부를 하면 쉽게 알 수 있는 것들입니다)  +  (이 문제에서 채울 수 있느냐, 없느냐 묻고 있기는 한데, 채우기 위해서는 채울 수 있는 배열이 필요합니다. (배열이 있어야지 채울 수 있어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0 15:56

      무한은 무한은 숫자가 아니어서 \frac{\infty }{\infty }\neq1입니다. 무한 분의 무한을 1이라고 생각하는 건 무한을 숫자로 보는 오류입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0 16:02

      무한의 대해서 공부를 조금하면 알수 있을 거예요.

      좋아요0
    •  
      뉴_턴 Lv.8 2019.08.20 16:41

      cjmoon님 말씀대로 \frac{\infty }{\infty }는 계산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리미트는 극한값을 보는것이고, 분모와 분자가 a로 같이때문에 a로 나누어서 극한값이 1이 됩니다.(참고로 위의 문제에 보면 \frac{1 }{1\times 2 }+\frac{1}{2\times 3}+\frac{1}{3\times 4}+.....=1이라고 나와있습니다만.......)

      좋아요0
    •  
      뉴_턴 Lv.8 2019.08.20 16:42

      그리고 무한에 대해서 공부를 하면 알 수 있다고 하셨는데, 무한의 개념은 저도 알고, 리미트, 시그마등은 무한의 개념을 조금 다르게 봐야합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1 19:50

      그러면 A1, A2, A3, A4......을 이용 해서 완벽한 직사각형을 만들수 있겠네요. A1을 1로 지정하고, A2는 \frac{1}{2}, A3는 \frac{1}{4}등으로 했을때 자연수가 나오면, 완벽한 직사각형이 나오니까,

      \lim_{n\rightarrow \infty }(\frac{2^{n}-1}{2^{n}})+1=2

      좋아요1
    •  
      바람개비 Lv.4 2019.08.21 20:20

      저도 k는 실수가 아닌 무한이 될 수 없다고 봅니다. 애초에 그렇게 정의된 값은 수학적 의미가 없으니까요.

      님께서는 제논의 역설 ('화살의 패러독스')이나 '선은 점으로 이루어져 있다.'라는 명제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나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1 20:31

      헉, 이 시간에...... 잠시만 생각을......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1 20:42

      (화살의 속도는 일정하다 치고)화살은 일만큼 움지기고, 그 사이에는 무한대가 준재한다해도 화살은 같은 시간동안 일만큼 움지기기 때문에 무한대는 무시댄다. 라고 생각합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1 21:54

      만약에 k가 수로 보는게 아니라 무한을 끝없이 했다면, 이미 양의 정수, 즉 자연수의 법위를 너머 갔다는 건데 그러면 이미 문제의 조건에 안 맞고, 이런게 만 쓰면 불랍불라 할테니 다른 예를 들면 리미트에서  \frac{\infty }{\infty +1}에 무한을 수로 본다면, 그것은 더 이상 무한이 아닌 수기 때문에 더 이상 무한 더하기 1은 무한이 아니다. 그러니 리미트에서 \frac{\infty }{\infty +1}은 약분이 불 가능 하다. 그리고 1도 아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1 21:56

      이해가 안 돼시면 여기에 설명이...https://namu.wiki/w/극한#s-1.1.3.에서 1.1.3. 참고하세요.

      좋아요0
    •  
      리프 Lv.6 2019.08.23 20:03

      1.1.3이 없는데 어떻게 하죠?

      좋아요0
    •  
      바람개비 Lv.4 2019.08.24 13:04

      바로 답하셨군요. 제 대답을 계속 기다리셨다면 사과드릴게요sad(그랬을 리는 없겠지만....)

      화살이 과녁까지 이동하기 위해서는 '일'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네요. 다만 '화살과 과녁 사이에 있는 무한대'가 무엇이고 그걸 어떻게 무시하는지에 관해 설명을 보충해주실 수 있나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4 15:42

      2.3으로 수정 돼었내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4 15:45

      2와 3사이에는 2.5가 있고, 2.5와 3사이에는 2.75가있고, 2.75와 3사이에는 2.875가 있는데, 이걸을 다 세보면 무한개가 넘지만 한번에 일만큼 움직이니까, 사이에 무한개의 수는 무시할수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4 16:20

      그리고 저는 모든 사람의 답글을 기다림니다.

      좋아요0
    •  
      바람개비 Lv.4 2019.08.25 00:11

      제가 이해한 바로는 무한대란 화살과 과녁 사이에 있는 임의 지점의 집합이고 화살의 이동은 집합의 원소(지점 간) 일부를 일의 양만큼 '무시' 즉 뛰어넘는 것인데 맞나요?

       

      좋아요0
    •  
      Undefined Lv.1 2019.08.25 05:03

      cjmoon : "그러면 A1, A2, A3, A4......을 이용 해서 완벽한 직사각형을 만들수 있겠네요. A1을 1로 지정하고, A2는 \frac{1}{2}, A3는 \frac{1}{4}등으로 했을때 자연수가 나오면, 완벽한 직사각형이 나오니까,

      \lim_{n\rightarrow \infty }(\frac{2^{n}-1}{2^{n}})+1=2"

      네 맞습니다. 만들 수 있어요

      좋아요0
    •  
      디듀우 Lv.6 2019.08.30 22:45

      맞나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31 08:27

      \lim_{n \to \infty }(\frac{2^{n}-1}{2^{n}})+1에서 n이 무한이 돼면 1이 됀니다. (2^{\infty }-1)\times \frac{1}{2^{\infty }}+1=1, 그리고 여러분 수렴한다고 다채워지는게 아님니다. \lim_{n \to \infty }\sum_{n=1}^{n}\frac{1}{n(n+1)}에서 n이 무한까지 간다라는 내용은 없고, n이 계속 커진다는 내용입니다. 이런 문제에서 가장 잘 속아 넘어가는게 1로 수렴한다가 다쳐워지는거라고 생각하는거에요. 이 공식에서 1로 수렴한다는 것은 n이 무한에 가까워지면 \sum_{n=1}^{n}\frac{1}{n(n+1)}이 1과 가까워지는 거지 \sum_{n=1}^{n}\frac{1}{n(n+1)}=1이 아님니다. 다르게 생각하서 무한번째 수열을 생각하면 1이 맞는데 무한번째 수열이 있다는 것은 직사각형이 무한개라는건데 k와 직사각형의 수는 같습니다. 즉 직사각형의 수=\infty이라는 것은 k=\infty이라는 건데 무한은 실수가 아닙니다.      

      좋아요0
    •  
      디듀우 Lv.6 2019.08.31 15:33

      로피탈의 정리를 쓰면 2가 나오는데요? (맨 첫 줄)

      좋아요0
  •  
    리프 Lv.6 2019.08.18 22:54

    댓글을 읽다가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적습니다.

     

    이 문제의 의도는 '주어진 직사각형들로 1*1짜리 정사각형을 겹치지 않고 채울 수 있는 배열이 존재하는가?' 입니다.

    주어진 직사각형들의 넓이의 합이 1이거나 1이 아님을 증명하는 것이 아닙니다.

    (넓이의 합이 1인 것과 문제는 필요충분조건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cjmoon님의 댓글에서 정사각형의 빈틈의 크기가 줄어드는 속도가 직사각형의 크기가 줄어드는 속도보다 느려서 반드시 채울 수 없다고 하셨는데

    무한히 많은 직사각형으로 채운다면 얘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문제에 무한히 많은 직사각형으로 채운다고 적혀 있습니다.)

    왜냐하면 속도가 더 느려도 결국 정사각형의 빈틈의 크기와 직사각형의 크기는 둘 다 0에 수렴하게 되기 때문에 직사각형의 넓이의 합은 반드시 1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 문제는 주어진 직사각형들의 넓이의 합이 1이거나 1이 아님을 증명하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의 의도는 '주어진 직사각형들로 1*1짜리 정사각형을 겹치지 않고 채울 수 있는 배열이 존재하는가?' 입니다.

     

     

    참고: 주어진 직사각형들의 넓이의 합은 1입니다.

    증명:

    \lim_{n\rightarrow \infty }\sum_{k=1}^{n} \left ( \frac{1}{k\left ( k+1 \right )} \right )=\lim_{n\rightarrow \infty }\sum_{k=1}^{n}\left ( \frac{1}{k}-\frac{1}{k+1} \right )=\lim_{n\rightarrow \infty }\left ( 1-\frac{1}{n} \right )=1

    (1/n이 0으로 수렴한다는 것에 대한 증명은 Undefined님이 하셨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부분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18
    •  
      cjmoon Lv.6 2019.08.19 15:54

      무한 분에 일이면 0인데 그럼 앞에 있는 분수끼리 더해서 1이 만들어 졌다는 것데,  분수끼리 더하면 \frac{k}{k+1} 꼴로 답이 나와요.  

      좋아요0
    •  
      리프 Lv.6 2019.08.19 16:08

      무한을 숫자로 생각해서 k에 대입하면 안되고 극한의 개념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문제에서도 무한히 많은 직사각형으로 채운다고 했고 무한은 실수가 아니기 때문에 k의 값이 될 수가 없다는 주장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9 16:12

      수정 했는데......ㅋ

      좋아요0
    •  
      리프 Lv.6 2019.08.19 16:39

      값이  \frac{k}{k+1}  형태로 나와도 극한을 취하면 1이 됩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9 17:03

      극한? 무한이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9 17:05

      \frac{\infty }{\infty }\neq1인데요?  왜냐하면 무한은 숫자로 생각 하면 안되 거든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9 17:14

      못 채운다는 걸 이해하기 쉽게 표로 설명 하면

      직사각형의 수 , a 1 2 3 4 5 ...... 100
      직사각형의 넓비의 합(cm^{2})  = \frac{a}{a+1},  b \frac{1}{2} \frac{2}{3} \frac{3}{4} \frac{4}{5} \frac{5}{6} ...... \frac{100}{101}
      직사각형 중 가장 작은 직사각형의 넓비(cm^{2}) = \frac{1}{a(a+1)}, c \frac{1}{2} \frac{1}{6} \frac{1}{12} \frac{1}{20} \frac{1}{30} ...... \frac{1}{10100}
      1-직사각형의 넓비의 합(cm^{2}) = 1-\frac{a}{a +1}, d \frac{1}{2} \frac{1}{3} \frac{1}{4} \frac{1}{5} \frac{1}{6} ...... \frac{1}{101}

      참고로 뒤의 a, b, c, d는 변수 입니다.  d와 c는 a가 증가하면 할수록 값이 감소 하지만 c가 더 빠르게 감소한다. 그러므로 직사각형으로 정사각형을 다 채울수는 없다.

      a가 무한이면 b는 \frac{\infty }{\infty +1}\neq1 c=0  d=?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9 17:29

      이 문제에서는 채울수 있는냐, 없느냐 묻고 있지, 다 채올 수 있는 배열이 준재 하냐고는 묻고 있지는 않고 있습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9 17:32

      그리고 이 문제는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수학 강의에서 쓰는 책에 있는 미해결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아직 답이 없기 때문에 처음 의도랑 다른 답으로 채울수 없다고 증명 됄수있습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19 17:37

      그리고 이 문제의 의도는 이 문제가 써저 있는 책을 쓴 3명의 저자 만 압니다.

       

      좋아요0
    •  
      리프 Lv.6 2019.08.22 01:22

      제가 문제의 의도라고 적어놓은 것은 주어진 문제와 동치인 명제이기 때문에 문제의 의도라고 적은 것입니다. 물론 문제의 의도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넓이가 1인지 묻는 문제는 아닙니다. (문제에 넓이의 합이 1이라고 이미 주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극한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공부를 하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 수렴과 발산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계신 것 같은데 직사각형들의 넓이의 합이 1이 되는 것은 아주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3 16:10

      리미트에서 무한은 x와 같은 변수가 되요. \frac{a }{a+1}여기서 a가 무한이면 1이 아닌 기약분수에요. 여기에서 a+1이 a면 무한 분의 무한도 1이 아니에요.

      좋아요0
    •  
      리프 Lv.6 2019.08.23 20:09

      극한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계신 것 같은데 x가 a로 갈 때의 극한값은 x=a일때의 함숫값과 관련이 없습니다. (본질적으로 그렇다는 겁니다. 연속함수라는 조건이 있으면 같겠죠)

      x가 무한대로 갈 때도 마찬가지로 x가 무한대의 값을 가질 때의 함숫값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x를 무한대로 가깝게 보낼 때 함숫값이 어디에 가까워지는지를 관찰해야 합니다. (이를 수학적으로 엄밀하게 정의한 것이 엡실론-델타 논법입니다. 위키백과에 들어가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a/a+1에서 a가 무한으로 갈 때의 극한값은 a에 무한을 대입해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a를 점점 크게하면 1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1이 되는 것입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4 15:54

      아니 제말뜻은 리미트에서는 무한이 정의 돼기 때문에 무한을 변수로 보면 됀다고요.  그러니까\lim_{n\rightarrow \infty }\frac{n}{n+1}=\frac{n}{n+1}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4 15:55

      쉽게 설명하면 리미트에서는 무한을 수로 생각한다는 거에요.

      좋아요0
    •  
    •  
      cjmoon Lv.6 2019.08.25 08:07

      저 사이트를 믿을수 없는데다. \lim_{x\rightarrow \infty }\frac{x}{x+1} 은 부정극한인데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5 08:43

      https://www.wolframalpha.com/input/?i=lim+x%E2%86%92%E2%88%9E+1%2F%28x%2B1%29

      https://www.wolframalpha.com/input/?i=lim+x%E2%86%92%E2%88%9E+x

      을 보면 \lim_{x\rightarrow \infty }\frac{1}{x+1}=0이고, \lim_{x\rightarrow \infty }x=\infty, 0\times \infty=0, \lim_{x\rightarrow \infty }\frac{x}{x+1}=\frac{1}{x+1}\times x=0네 참이 돼었다. 거짓이 돼었다가, 이게 부정극한이라는 증거 입니다.  

      좋아요0
  •  
    구머 Lv.5 2019.08.21 15:13

    오랜만에 접속했는데 댓글 상태 완전 개판이네옄ㅋㅋㅋ 진짜 실망 많이 했습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13
    •  
      cjmoon Lv.6 2019.08.21 19:33

      삭제 부탁드립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1 19:35

      풀리매스 첫번째 규칙의 정답이 아니어도 괜찮으니 댓글로 자유롭게 의견을 단다라고 써져 있어요 

      좋아요0
    •  
      리프 Lv.6 2019.08.22 01:24

      댓글을 달아도 되지만 댓글로 이미 증명된 내용을 아니라고 우기는 건 좀...

      좋아요1
    •  
      cjmoon Lv.6 2019.08.23 16:13

      증명 됐다고 생각 돼는 문제를 틀렸다고 증명하면 틀린거죠, 제논의 역설도 한때는 질실이었습니다. 히지만 틀렸다고 증명을 했자나요. 틀렸다고 증명을 하면 틀린게 되는게 수학입니다. 

      좋아요0
    •  
      뉴_턴 Lv.8 2019.08.23 19:16

      cjmoon님, 제논의 역설은 그때는 진실로 믿고 있었다는것이 참입니다. 하지만 진실로 믿고 있었던 이유는 그때의 수학 수준이 거기에만 미쳤기 떄문이고, 지금 우리가 다루는 수렴과 발산은 현재 우리의 수학수준으로는 진실이고, 수학은 새로운 것이 발견되지, 수렴과 발산을 깨버리는 그런 새로운 수학 지식이 나오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cjmoon님이 새로운 틀렸다는 증명 방법을 찾으시지 않은 이상 더 이상 맞지 않는 내용은 말하지 않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smiley

      좋아요0
    •  
      리프 Lv.6 2019.08.23 20:11

      만약 x/x+1에서 x가 무한으로 갈 때의 극한값이 1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려면 극한에 대한 정의를 다 바꿔야 가능할 것 같은데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4 15:57

      리미트에서 무한은 x와 같은 수로 정의 돼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4 16:35

      그리고 리미트에서 무한을 \lim_{x\rightarrow 0+}\frac{1}{x}=+\infty라고 생각하면 문제를 확장할수 있습니다. 해석 \lim_{n\rightarrow \infty } \frac{n}{n}\frac{\frac{1}{0}}{\frac{1}{0}}=\frac{1}{0}\times \frac{0}{1}=0 

      좋아요0
    •  
      뉴_턴 Lv.8 2019.08.24 19:57

      cjmoon님, 참고로 \lim_{n\rightarrow 0}\frac{1}{n}\neq +\infty입니다.(+\infty이거나 -\infty임)

      좋아요0
    •  
      Undefined Lv.1 2019.08.25 05:08

      뉴_턴 님 +\infty,~-\infty 둘 다 아니고, 뭐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lim_{x\rightarrow 0^{+}}\frac{1}{x}=\infty,        \lim_{x\rightarrow 0^{-}}\frac{1}{x}=-\infty 이므로 극한의 정의에 따라 좌극한과 우극한이 다르므로

      \lim_{x\rightarrow 0}\frac{1}{x}는 정의되지 않으며 +\infty,~-\infty 둘 다 아닙니다.

      즉, 어떤 값 중 하나이다 또는 어떤 값이다 라고 말할 수 없다고요.

      (cjmoon 님의 \lim_{x\rightarrow 0^{+}}\frac{1}{x}=\infty는 맞습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5 08:58
      좋아요0
    •  
      좋아요0
    •  
      Sin X Lv.5 2020.07.07 22:51

      cjmoon님 직사각형들의 넓이의 합은 당연히 1인걸 쉽게 알 수 있어요.

      문제는 직사각형들을 배열해 정사각형을 채울 수 있냐를 물어보는 거지요

      좋아요0
  •  
    구머 Lv.5 2019.08.21 15:17

    To cjmoon.

    님 그러면 'k'는 어디까지 커지는걸로 생각하고 계시는지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7
    •  
      cjmoon Lv.6 2019.08.21 19:27

      계속 커지겠죠?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1 19:30

      그러다보면 그러다보면 무한과 가까워 지겠지만 결국 무한에는 도달 못하조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1 21:32

      1씩 더한다고 그 숫자가 무한이 됄수는 없자나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1 21:42

      왜냐하면 1은 자연수고 무한은 실수가 아니니까 범위 자체가 다르자나요. 자연수안에서 아무리 더해도 자연수라는 울타리 밖으로 나올수 없자나요.

      좋아요0
    •  
      뉴_턴 Lv.8 2019.08.24 14:53

      하지만 \sum_{k=1}^{\infty }k는 발산합니다만....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4 16:03

      \sum_{n=1}^{\infty }k=\infty 아님니까? 1+2+3...+\infty이니까......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30 19:39

      그리고 발산한다고 무한이 아니라 계속 커지고 있는 수 입니다.

      좋아요0
  •  
    리프 Lv.6 2019.08.23 20:12

    cjmoon님께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0.9999999999...의 값은 얼마라고 생각하십니까?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5
    •  
      cjmoon Lv.6 2019.08.24 15:48

      1이요. 하지만 0.9999999999......=\frac{9}{9}임으로  \frac{a}{a+1}이 아님니다.

      좋아요0
    •  
      리프 Lv.6 2019.08.24 23:10

      x=10^n-1이라고 할때 0.9999999...=x/(x+1) 꼴이 되는데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5 08:52

      n=1, 10^n-1=1, 1/2=0.5

      n=2, 10^n-1=10, 10/11=0.909009090909.........

      n=3, 10^n-1=100 100/101=0.990099009900......

      n=4, 10^n-1=1000 1000/1001=0.999000999........

      n=\infty 10^n-1=\infty \infty /\infty +1=?

      좋아요0
    •  
      리프 Lv.6 2019.08.25 18:05

      x=10^(n-1)이 아니라 x=(10^n)-1입니다.

      n=1: 0.9

      n=2: 0.99

      n=3: 0.999

      n->inf: x/(x+1)=0.999...=1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6 19:49

      n=\infty x=(10^n)-1=\infty-1=\infty\frac{\infty }{\infty +1}=\frac{\infty }{\infty }=?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4 15:50

    그러면 여러분. 배열을 찾아보세요. 배열을 찾아야 한다면서 안 찾고있자나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8
    •  
      리프 Lv.6 2019.08.24 23:15

      배열을 찾는 시도는 문제를 올렸을 때부터 진행되었고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배열을 못 찾거나 배열이 없음을 증명을 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지금 님이 넓이의 합이 1이 아니라고 주장하시는데 만약 님의 풀이가 맞다면 배열을 찾는 것은 무의미하기 때문에 님의 풀이가 틀렸다는 것을 보이고 있는 상태인데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5 08:20

      근데 저도 배열을 찾아보았는데 님들에 풀이데로 직사각형이 무한개면 배열을 어떻게 찾아요. k가 왜 양의 정수여야 돼는지 무한이 왜 안돼는 왜 제가 강조한지 알아요? 왜냐하면 넚이는 다채울수 있지만 무한개에 직사각형의 위치를 어떻게 일일이 다 계산해요. 그러니까 k를 무한개에 직사각형을 일일이 다 계산을 다못하니까 무한은 안됀다고고요!!!!!! (무한개의 직사각형을 다 계산하면 저도 인정하겠지만 그런일은 없습니다) 답 : 직사각형이 계속 작아지니까 배열은 있지만 배열을 찾지못한다.(그런데 직사각형이 무한개가 되면 k는 무한이다. )     

      좋아요0
    •  
      아인수타인 Lv.12 2019.08.26 20:31

      그러니 불가능하다는 걸 증명하든지, 아니면 배열이 존재할 경우에는 직사각형을 채우는 규칙 같은 게 있겠죠.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30 19:42

      가설을 증명하려면 1억개 정도에 직사각형을 배치해 바야할걸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30 19:45

      그리고 1/2사이즈에 직사각형을 배치하는 방법도 k가 1억이 돼면 눈금이 가로 1억 세로 1억이 돼면 1/2사이즈 직사각형을 배치하는 방법만 2억개 되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30 19:46

      그리고 직사각형이 무한개면? 그건 여러분도 알거에요.

      좋아요0
    •  
      Undefined Lv.1 2019.08.30 20:45

      1억개로는 부족합니다. 

      리만가설도, 골드바흐의 추측도 모두 1억 까지는 컴퓨터로 밝혀냈죠.

      하지만 그것을 증명이라고 받아들이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니 수학적인 증명을 해야겠지요.

      어느 시점에 반드시 못 채우도록 여백이 흩어져 있다던가

      어떤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무한히 반복하면 꽉 채워진다는 가설을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31 08:34

      과연 가로 눈금무한에 세로 눈금무한이 있는 정사각형에 직사각형 무한개에 배열을 컵퓨터로 찾을수 있을가요? 

      좋아요0
  •  
    리프 Lv.6 2019.08.24 23:25

    넓이의 합은 1입니다.

    증거: https://www.wolframalpha.com/input/?i=lim+x%E2%86%92%E2%88%9E+x%2F%28x%2B1%29

    +undefined님이 이 값이 1이라는 것에 대한 엡실론-델타 논법의 증명을 이미 올려놓았습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5
    •  
      cjmoon Lv.6 2019.08.25 09:04

      그건 0^{0}을 1이라고 답하는 계산기와 같은 오류 입니다. 오류가 생기는 이유는 그 계산기가 부정극한을 구분하는 프로그램이 없어서 그런검니다. (알파는 0^0을 1이라고 답하지 않네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5 09:07

      https://www.wolframalpha.com/input/?i=lim+x%E2%86%92%E2%88%9E+1%2F%28x%2B1%29

      https://www.wolframalpha.com/input/?i=lim+x%E2%86%92%E2%88%9E+x

      을 보면 \lim_{x\rightarrow \infty }\frac{1}{x+1}=0이고, \lim_{x\rightarrow \infty }x=\infty, 0\times \infty=0, \lim_{x\rightarrow \infty }\frac{x}{x+1}=\frac{1}{x+1}\times x=0네 참이 돼었다. 거짓이 돼었다가, 이게 부정극한이라는 증거 입니다.  

      좋아요0
    •  
      Undefined Lv.1 2019.08.30 20:25

      0 \times \infty는 정의되지 않으므로 위의 논증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31 08:38

      그러면 0이 무한개 있으면 1이나 다른수 돼나요?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으로 생각하면 직선이 0개가 있다. 직선에 길이는? 그리고 0을 끝없이 더했다. 그 값은?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31 08:39

      왜 제가 직선으로 했을까요. 직선은 끝이 없다고 배우거든요. 

      좋아요0
  •  
    마이구미 Lv.1 2019.08.25 22:20

    댓글을 보다보니 이야기가 이상한데로 샜네요...... 직사각형들의 넓이의 총합이 1임을 증명했다고 문제가 증명된건 아닙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보이겠습니다.

    문제: 8×8크기의 체스판을 2×1크기의 도미노로 빈틈없이 채울 수 있는가?

    갑ㅡ도미노 하나가 체스판의 검정칸 1개와 흰칸 1개를 덮으므로 도미노 32개면 체스판의 힌칸과 검은칸을 빠짐없이 덮을수 있으므로 가능하다.

    을ㅡ그럼 '어떻게' 덮으면 되는데?

    갑ㅡ그걸 증명할 필요가 있나? 저걸로 충분하잖아?

    문제: 8×8크기의 체스판을 2×2크기의 도미노 15개와 1×4크기의 도미노 1개로 빈틈없이 채울수  있는가?

    갑ㅡ이번에도 위 문제랑 같은 이유로 가능하겠네.

    을ㅡ어떻게 덮어야 하냐고!

    갑ㅡ그건 증명 안해도 된다니까!

    이 예들과 비슷합니다. 넓이의 합이 1이라는 것을 보이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채울 알고리즘을 제시해야만 문제가 완전히 증명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을 제시하기 힘들면 다른 방법으로(귀류법을 쓴다던가) 증명을 시도해야죠. 분명한건 넓이의 합이 1이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어려운 극한과 무한 얘기는 그만하고 알른 문제를 풀자고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1
    •  
      마이구미 Lv.1 2019.08.25 22:24

      아 한마디만 더 할게요. 무한개의 직사각형을 배열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귀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모든 자연수 n에 대해, 크기가 1/1×2인 직사각형부터 1/n(n+1)인 직사각형까지 모두 채워졌다고 했을때, 1/(n+1)(n+2)인 직사각형을 넣을 공간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하면 위 문제는 증명된 것이겠죠.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26 20:16

    여러분 문제에 왜 모든 양의 정수라고 써져있게요? 왜냐하면 끝없이나오는 직사각형에 모든 위치를 다 계산할수 없으니까 저자가 k는 양의 정수라고 쓴거에요. 이걸풀수있어요? 그리고 직사각형의 수는 항상 유한개에요. 이유는 \frac{1}{2}\frac{2}{3}\frac{3}{4}......\frac{9999999999999999999999999999}{10000000000000000000000000000}까지 가도 무한개가 아니라 유한개의 울타리 갇쳐있어요. \lim_{n \to \infty }\frac{n}{n+1}=1을 해석하면 n이 계속 커지면 커진수록 1과 가까워지지만 결국 올타리는 넘지 못하고, 무한히 커지기만하고 자연수의 장벽은 넘지 못해요. 여기에서 n \to \infty은 n이 무한히 커진다는 거지 n이 무한까지 간다는게아니에요. 계속커지고 있는거죠. \lim_{n \to \infty }\frac{n}{n+1}에 극한값이 1인거지(이것도 정확하지않다.) \lim_{n \to \infty }\frac{n}{n+1}가 1인건 아니에요. (\lim_{n \to \infty }\frac{n}{n+1}에서 0.9999999......9가 존재하지만 결국에는 끝이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4
    •  
      Undefined Lv.1 2019.08.30 20:23

      '무한히 가까워진다'는 게 리미트의 정의입니다.

      실제로 \lim_{x \rightarrow 1}\frac{x-1}{(x-1)x}=1입니다.

      리미트의 정의를 풀어 설명하자면 '그 수와 근접하지만 그 수는 아닌' 수들의 함숫값이 수렴하는 수입니다.

      위의 함수에 실제로 1을 대입 할 수는 없죠. \frac{0}{0} 꼴이 되니까요.

      극한은 이 값이 어디에 수렴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즉, x=1.1,~1.001,~1.00001... 그렇게 1이 아닌 1에 점점 근접해지는 값들이 어떤 수로 수렴하는지를 구하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저 함수의 극한값은 1이지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31 08:52

      이 문제에서는 극한값을 구하면 안돼요. 왜냐하면 극한값을 구하면 이 문제에 조건을 위배하거든요. 증명할게요. 

      (k=양의 정수, k\geq 1, k=직사각형의 수=n, k=양의 정수\neq \infty, 즉 1\leq k=n=양의 정수\neq \infty)  \sum_{n=1}^{n}\frac{1}{n(n+1)}에서 n이 무한이 됄수없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31 08:53

      추가 설명하면 극한값을 구한다는건 무한번째수열을 구한다는 거에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31 08:55

      그리고 여기서 무한번째수열을 구한다는 것은 직사각형이 무한이라는거고, k가 무한이라는 건데, 무한은 실수가 아닙니다,

      좋아요0
  •  
    뉴_턴 Lv.8 2019.08.28 15:55

    정말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 못찾겠네요ㅠㅠ

    혹시 "나는 사각형들을 배치할 수 있는 경이로운 방법을 발견했지만 여백이 좁아 적지는 않겠다"라고 하면 풀릴려나??ㅋㅋ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3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28 20:10

      여백of 페르마...ㅋㅋㅋ

      좋아요0
    •  
      아인수타인 Lv.12 2019.08.28 21:00

      ㅋㅋㅋㅋㅋㅋ

      장난으로 쓰는 건 알긴 하지만 그렇게 써서 해결되면 해결 안된 문제가 없을듯요^^

      좋아요0
    •  
      쪼민이 Lv.8 2019.11.10 09:00

      ㅋㅋㅋㅋㅋ

      좋아요0
  •  
    cjmoon Lv.6 2019.08.30 19:35

    \lim_{n \to x}\sum_{n=1}^{n} \frac{1}{n(n+1)}에서 n은 직사각형이라는 것을 여러분은 알수있을거에요.(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를 보면 직사각형에 개수가 k와 같다는 것도 알수있을거에요.(라고 믿습니다.) 그러다면 n=k라는 것도 알수있을거에요. 그러면 n은 양의 정수라는 것도알수있을거에요.(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이 공식을 잘살피면 x가 5면  \frac{5}{6}로 수렴한다는것도 알수있을 거에요.(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k=x=직사각형에 개수라는 것도 알수있을 거에요. (그러니까 x가 100이면 직사각형에 개수가 100개 k는 100) 그러면 x가 무한이면? k도 무한. 즉 문제에 조건에 안 맞자요. 그리고 \lim_{n \to \infty }\sum_{n=1}^{n}\frac{1}{n(n+1)}=1이면 1로 수렴한다 해야지, n \to \infty에서 n이 무한으로 발산한다하면 않돼요. 발산은 \lim_{n \to 0+ }\frac{1}{n}이거나 \lim_{n \to 0- }\frac{1}{n}이거나 \lim_{n \to\infty }(-1)^{n}처럼 양의 무한대(무한대)로 발산하거나, 음의 무한대(무한소)로 발산하거나, 진동할때 발산이라고 하는거에요. 그러니까 여기서는 수렴이라고 해야하요. \lim_{n \to\infty }\sum_{n=1}^{n}\frac{1}{n(n+1)}은 \sum_{k=1}^{k}\frac{1}{k(k+1)}라고 해도돼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0
  •  
    Undefined Lv.1 2019.08.30 20:29

    저는 문제를 풀고 싶은 사람입니다.

    (조금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인 이유는 위의 특정 댓글들을 보세요)

    그래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증명하거나 반증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올립니다.

    "모든 직사각형의 변은 큰 정사각형의 변과 평행해야 한다."

    이 가설은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추측에 불과합니다.

    (수정: 틀린 것 같네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1 댓글수4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08.30 20:44

      왜죠?

      좋아요0
    •  
      Undefined Lv.1 2019.08.30 20:48

      가설입니다.

      증명된 명제가 아니고요.

      좋아요0
    •  
      아인수타인 Lv.12 2019.08.31 23:58

      근데 만약 직사각형이 조금이라도 삐뚤어지면 그 직사각형은 가운데에 있어야 하고, 큰 직사각형과 변을 공유하는 직사각형들은 당연히 변들이 평행해야 하잖아요. 그러면 그 둘 사이는 사다리꼴이 있어야 하지 직사각형으론 절대 메울 수가 없으니까 당연히 모든 변이 전체 직사각형의 변과 평행해야 하지 않나요?

      좋아요0
    •  
      파스칼 Lv.7 2020.02.28 18:43

      저는 여기 있는 추측인 변이 평행해야 한다는 추측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수돌이 님의 반례가 있기에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반례에서는 모든 직사각형이 닮음이었고,  크기가 같았습니다. 그런데 지금 문제에서는 닮음인 직사각형도 없고,  크기도 모두 다릅니다. 또한 우선 첫 번째인 1×1/2 직사각형만 1×1에 기울여 넣으면 네 변 중 어느 한 변과는 떨어져야 합니다. 그런 이유들에서 저는 이 추측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추측일 뿐입니다.

      또한 저는 이 문제의 답이 불가능하다라면 어느 유한에서 이미 불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게 모든 유한에서 가능하다면 전체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유한에서 가능해도 넣는 알고리즘은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이 문제는 가능성만 물었기 때문에 저는 불가능한 유한을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 두 가지를 종합하여 1/n×1/n-1까지를 모두 넣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프로그램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1부터 n까지 모든 소수의 곱을 p라 하고, p×p행렬을 모두 0으로 채운 후 그 행렬의 한 직사각형 부분의 변수에 1을 더하여 마지막에 2  넘는 변수가 있는지 알아보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언제나 2  넘는 변수가 나오는 n이 존재한다면, 적어도 p×p의 격자 식으로만 직사각형을 배열하는 것은 불가능함이 증명됩니다.

      좋아요0
  •  
    mwryan Lv.6 2019.08.31 11:38

    angry답답해서 댓글 올립니다.

    지금 얘기하고 있는 극한값이니 수렴하니 뭐니 그래서 넓이가 1이니 아니니 이런 내용에 대한 얘기는 전부 소득 없는 논쟁입니다.

    이 문제는 그걸 논하는게 아니라 직사각형이 들어갈 기하학적 배열을 찾으라는 문제잖아요.

    넓이가 1이 아니라 1에 수렴하는 것이어서 불가능하다? 아닙니다.

    넓이로만 보았을 때는 1에 수렴하기에 무한히 작아지는 무한한 개수의 도형을 넣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간단한 얘를 들면, A1 종이를 A2, A3, A4, A5, ...... 으로 채운다고 합시다. 이렇게 채울 때 넓이는 전체 넓이에 수렴하지만 그렇다고 채울 수 없는 것입니까?

    이 예시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생각을 바꾸셔야 합니다. 얼마나 넣든 남는 공간은 존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무한한 도형을 채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양의 정수 k에 대해 k번째에 완벽하게 채우게 되었다면, 그 뒤는 어떻게 채우겠습니까?

    즉, 이 문제는 넓이만 보았을 때 1로 수렴하므로 그 값이 1이든 아니든 가능하다고 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 문제는 기하학적 배열에 관련된 문제라는 것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1 댓글수0
  •  
    수돌이 Lv.4 2019.09.01 00:55

    오랜만에 접속한 수돌이입니다.
    댓글창에서 무한에 관련하여 열띤 토론이 벌어지고 있었군요.

    제가 쭉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친구한테 설명하는 느낌처럼 반말조로 하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문제의 정확한 해석, 무한에 관하여

    편의를 위해 가로가 1/k이고 세로가 1/(k+1)인 직사각형을 k번 조각 사각형이라고 할거임. 1번 조각 사각형부터 100번 조각 사각형까지 넓이를 다 더하면 넓이의 합은 100/101이지, 그리고 1번 조각 사각형부터 10000번 조각 사각형까지 다 더하면 넓이의 합은 10000/10001이지. 이렇게 항상 1보다 조금 모자라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이렇다고 무한개의 조각 사각형의 넓이의 합이 1이 아니라고 착각하면 안 되는 거야.

    1번부터 무한번 조각 사각형까지 다 더하는 것도 엄밀하게는 아니야. 무한은 특정한 수가 아니기 때문에 '무한'번 조각 사각형처럼 번이라는 글자 앞에 붙기에는 좀 곤란해. 이렇게 쓰면 마치 (무한번 조각 사각형까지) 그러니까 어디까지 더한다는 한계를 두는 것 같잖아. 이렇게 무한을 특정한 수로 취급해서 변수 안에 넣어버리면 \frac{\infty}{\infty+1}=\frac{\infty}{\infty}\neq 1이지 않느냐??와 같은 결론이 나오게 되는거지.

    정확하게 문제를 해석하면, 모든 양의 정수 k에 대해서 k번 조각 사각형이 있어. k가 무한이 될 수 있는것도 아니고 어디'까지' 더하는것도 아니야. 너가 어떤 양의 정수를 생각하든 그 번호를 가진 조각 사각형이 있고. 이 "한없이 많은 무한 개"의 조각 사각형으로 단위 정사각형을 채우는거지. 이렇게 무한은 개수를 셀 때 쓰는 말이야.

     

    2) 그래서, 넓이의 합이 왜 1일까?

    수렴에 관해서 대학교에 가면 엡실론 델타 논법이라는 걸 배우는데, 고등학교 미적분 과정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엄밀하게, 그러니까 오해가 생기지 않게 새로 정의하는거지. 이걸 알기 쉽게 전달하도록 노력해볼게. 잘 들어봐. 아니 읽는거구나

    "한없이 많은 무한 개"의 조각 사각형의 넓이를 다 더하면 어떤 실수가 돼. 이건 실수의 완비성이라는 성질(공리)이라 불러. 쨋든, 그 실수를 X라 하자고. 아직 우리는 X가 1인지 몰라. 섣불리 단정지을 수 없지. 그런데 생각해보면 X가 실수니까 이 세 개 중 딱 하나가 맞는 말이겠지?

    X가 1보다 크다.

    X가 1보다 작다.

    X가 1이다.

    우선, X가 1보다 크지는 않을거야. 모두들 이렇게 생각하지? 설마 저걸 다 더해서 1보다 넓어지겠어. 정확한 증명이 궁금하면 댓글로 "나 궁금해!" 하고 달아줘. 증명해줌ㅇㅇ 그럼 이제 첫 번째 문장은 틀린거로 하자고.

    두 번째 문장을 보자. 몇몇 사람들이 X가 1보다 작다고 주장하더라고. 1보다 작은 실수를 생각해봐. 0.94, 0.9975. 다 1과의 차이가 존재하지? 0.94=1-0.06이고, 0.9975는 1-0.0025고. X도 1보다 작다면 1과의 차이가 있을거야. X=1-Y라고 하자. 이렇게 말야. 여기서 Y는 실수겠지? 그러면 이제 조각 사각형들 중에 일부의 넓이를 더해볼 거야. 계산하기 쉽게 1번부터 k번까지라고 하자고. 예를 들어 k가 100이면 더한 결과는 100/101이니까, 1-\frac{1}{101}이라고 할 수 있어. 1과 차이가 1/101만큼 나.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k번까지 더하면 더한 결과는 1-\frac{1}{k+1}이 되는거임. k가 점점 커질수록 더한 결과와 1과의 차이는 점점 작아지겠지. 그러다가 그 차이가 Y보다 작아지는 순간이 올거야. 가령 k를 \frac{1}{Y}보다 큰 양의 정수라고 하면 k>\frac{1}{Y}이니까 Y>\frac{1}{k}이고 그러니까Y>\frac{1}{k+1}이겠지. 따라서 이걸 이용하면 1-\frac{1}{k+1}>1-Y=X라는 결과가 나오지. 어? 조각 사각형 중 일부를 더했는데 벌써 X보다 넓어졌네? 그러면 한없이 많은 무한 개의 조각 사각형을 다 더했을 때는 X가 될 수 없겠지. 그런데 다 더했을 때 넓이가 X라며. 말이 안되는 상황(모순)이잖아. 그래서 두 번째 문장은 틀린거야. X는 1보다 작지 않아. (혹시 위 경우에서 실수 Y가 무한소일 수 있지 않나요? 라고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무한이 실수가 아닌 것처럼 무한소는 실수가 아니야.)

    자 그러면 세 가지 문장 중에 단 하나만 참인데 첫 번째와 두 번째 문장이 틀렸어. 그러면 맞는 건? 세 번째 문장. X는 1이겠네. ㅇㅈ?

    이런 방식으로도 증명할 수 있어. 이제 넓이의 합이 1인 걸 알았으니, 문제에 대해 더 접근해보자. (아래 댓글에 계속)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2 댓글수2
    •  
      cjmoon Lv.6 2019.09.01 08:39

      공식으로 요약해주세요.

      좋아요0
    •  
      Undefined Lv.1 2019.09.03 18:49

      제가 엡델로 증명 한거 보세요.

      그게 공식입니다.

      위에 설명이 엡델 풀어 쓴 거고요.

      좋아요0
  •  
    수돌이 Lv.4 2019.09.01 01:39

    3) 직사각형이 무한하면 배열이 존재해도 찾을 수 없잖아! 어떻게 무한한 직사각형의 위치를 일일히 계산할 건데?

    잠깐 다른 예시를 보자고. 문제에서 등장한 조각 사각형(한 변이 길이가 1/k와 1/k+1)이 아니라, 막대기처럼 생긴 사각형을 생각할 거야. 한 변의 길이가 1이고, 다른 한 변의 길이가 \frac{1}{k(k+1)}인 길쭉한 거 말이지. 이 경우도 넓이들이 \frac{1}{1(1+1)}, \frac{1}{2(2+1)}, \frac{1}{3(3+1)},...로 조각 사각형의 경우와 동일한 수열이지. 그러나 이 경우는 단위정사각형을 채울 수 있는 배치가 존재해. 아주 간단하지. 한 변의 길이가 항상 1이니까 왼쪽부터 차례로 붙이면 되지. 넓이의 합이 1이니까 알맞게 채울 수 있어. 이렇게 단위정사각형을 채우는 규칙을 찾거나, 아래 5)에 내가 쓸 내용과 같이 증명하면 무한한 직사각형의 위치를 일일이 계산하지 않아도 그 배열을 알 수 있게 되지.

    그리고, 단위정사각형을 한 변의 길이가 0.6인 정사각형 두 개로 채운다고 생각해봐. 넓이의 합은 2*0.6*0.6=0.72로 1보다 한참 모자란데, 이 두 개를 겹치지 않게 정사각형 안에 넣을 수 없어. 그러니까 이 문제는 단순히 넓이의 합이 1이다 1보다 작다로 판단할 수 있는게 아니야. 사각형들의 기하학적 구조를 반드시 관찰해야 해.

     

    4) 모든 직사각형의 변은 큰 직사각형의 변과 평행해야 할까?

    음.. 좋은 추측이고 나도 이것에 대해 생각해봤는데, 아직 맞는 것 같다는 확신을 못하겠어.

    왼쪽 그림과 같은 도형 P를 오른쪽에 그려진 큰 정사각형 하나와, 한 변의 길이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무한히 많은 정사각형으로 채우는건데, 모든 정사각형의 변이 도형의 변과 평행하다면, 가장 큰 정사각형이 P에 들어갈 수가 없어. 해결책은 아래와 같이 하나를 살짝 돌리는거야.

    돌려야만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 가설은.. 글쎄....

     

    5) 그러는 넌 뭘 생각했는데?

    나? 나도 적지 않은 시간을 (적어도 2시간 이상) 생각해 봤는데, 정말 어려운 문제인거 같아. 다만 채울 수 있다면 이런 식으로 증명해야할 것 같아.

    자, 둥글둥글하게 생긴 도형을 아무거나 그려봐. 막 찌그러진거 말고 원에 그나마 가까운거. 그 도형의 넓이의 1/10정도 되는 조각은 도형 안에 들어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지? 1번 조각 직사각형부터 차례로, 기존의 직사각형과 겹치치 않도록 단위정사각형 안에 넣는 알고리즘을 만들 건데, K번 조각 직사각형까지 넣었을 때, K가 커질수록 남은 영역 대비 다음 조각 직사각형의 비가 작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지. 그러니까 어느 정도까지 채우고 난 뒤, 남은 영역을 둥글둥글하게 유지만 시켜 준다면 계속해서 다음 조각 직사각형을 넣을 수 있을 거란 추측이야. 그래서 뭐가 필요하냐면,

     

    A. 둥글다의 수학적 정의 세우기. 척도의 형태로 나타나야 함

    B. 일정 이상 둥근 영역 P에 대해서, P의 넓이의 "일정 비율" 이하의 넓이를 가지는 조각 직사각형은 P에 항상 포함될 수 있음을 보이기.

    C. B처럼 하면서도 둥근 척도가 유지되게 할 수 있음을 보이기.

    D. 1부터 M번까지 유한 개의 직사각형을 직접 넣고, 남은 영역의 둥근 척도가 일정 이상임을 보이고, 앞으로의 조각 직사각형은 모두 남은 영역의 일정 비율 이하의 넓이를 가진다는 것을 보이기.

    그런데 더 진전은 되지 않고 있어. A,B,C,D단계 모두 아주 어려울 것 같아. 다른 방법을 물색하는게 나을지도.... 친구들도 함께 도전해보자.

    문제가 풀리는 그날까지! 화이팅!!!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1
  •  
    김우현 기자 Lv.5 2019.09.02 14:23

    안녕하세요, 김우현 기자입니다.smiley

    최근 댓글에서 벌어지는 논쟁에 관해 친구들에게 한 가지 부탁을 드리려고 해요.

     

    논쟁의 화두인 '무한'은 수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고 그만큼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의를 잘못 이해하거나 다양한 질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여러 사람의 설명과 해석을 듣고 깊이 생각하는 과정을 거쳐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의견만 내세우면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자칫 건강한 '토론'이 소모적인 '다툼'으로 바뀔 수도 있지요. 

    서로서로 교통 규칙을 지킴으로서 수십대의 자동차가 부딪치지 않고 자유롭게 달릴 수 있듯,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한다는 '교통 규칙'을 지켜야 자유롭게 질문하고 논의할 수 있습니다. 폴리매스는 수학으로 소통하는 곳이니까 감정을 앞세우기보다 수학 개념과 논리적인 체계를 가지고 논의하면 어떨까요?wink
     

    문제 풀이에 가능한 개입하지 않으려고 했으나 계속해서 소모적인 댓글이 양산되는 것 같아 폴리매스 출제자 일부와 멘토님께 의견을 여쭤본 뒤 불가피하게 글을 남깁니다. 지식을 쌓는 것과 더불어 고민하고 생각을 나누는 자세와 방법을 배우는 것이 폴리매스의 목적이므로 불편하게  생각하지 말고 소통하는 방법에 관해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옛말에 '알기만 하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폴리매스는 수학을 즐기는 공간입니다. 앞으로도 즐겁게 토론하면서 함께 수학 실력을 길렀으면 합니다. :)

     

    감사합니다.laugh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2 댓글수1
  •  
    유한의끝도못본남자 Lv.7 2019.10.03 13:26

    그러면, 통분을하면1+ 2 / 2*3+ 2/3*4+2/4*5+.........+2/(∞+1)*∞   = 2가성립해야되는데.....

    이러면1에 수렴해야되요 0.99999999999999999999999999999.............정도가 되면되겠죠

    근데이게 이렇게 어떻게 되는지는 의문이네요 극한값배울때 1에수렴하지않는다고 배웠는데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3
    •  
      디듀우 Lv.6 2019.10.05 20:50

      문제에 1이라 나와있지 않나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10.06 08:31

      일이라고 나와요.

      좋아요0
    •  
      피타고라수 Lv.4 2019.10.10 15:59

      이렇게 하면 안될까요?

      좋아요0
  •  
    K→C≡N Lv.11 2019.11.10 14:27

    제가 무한에 대하여 잘 몰라서 하는 말일수도 있으나,

    얼마나 넣든 나머지 공간이 생기게됩니다.

    그 공간이 항상 남기때문에 채울 수 없지 않나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1 댓글수4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11.10 14:48

      채울 수 있을 거라는 추측은 이미 많습니다.

      문제는 어떻게 채울지 배열을 찾거나 실제로 제시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좋아요0
    •  
      집돌이 페렐만 Lv.9 2019.11.10 14:53

      오늘 폴리매스 온라인 데이 참가자 분들은 이 문제를 논의해주십시오.

      좋아요0
    •  
      피타고라수 Lv.4 2019.11.13 20:11

      황금사각형을 채울려면 계속 빈 공간이 생기지 않나요?

      하지만 황금직사각형은 채울 수 있다고 말자지 않나요?

      제가 한 말에 오류가 있다면 지적해도 감사합니다.

      좋아요0
    •  
      21세기오일러 Lv.11 2019.11.13 20:16

      \frac{1}{1*2}+\frac{1}{2*3}+\frac{1}{3*4}...은 1이므로 방법이 존재하다면 가능합니다.

      좋아요0
  •  
    cjmoon Lv.6 2019.11.17 07:28

    이 문제에 이름을 보니 채울수 있내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3
    •  
      K→C≡N Lv.11 2019.11.17 14:55

      네?무슨말이죠?

      좋아요0
    •  
      cjmoon Lv.6 2019.11.22 19:22

      끝없는 직사가형이자나요. 

      좋아요0
    •  
      cjmoon Lv.6 2019.11.23 07:11

      다시 말해서 배열을 찾는 문제인거죠.

      좋아요0
  •  
    NADP Lv.4 2019.11.21 20:32

    모든 직사각형들의 넓이의 합이 1이라고 나와있긴 하지만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 내부에 겹치지 않고 모두 채울려면 직사각형들을 배열해서 정사각형의 변을 다 채워야 하는데 가능한가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2
    •  
      21세기오일러 Lv.11 2019.11.22 19:26

      길이만 생각하면 가능합니다.

      좋아요0
    •  
      21세기오일러 Lv.11 2019.11.22 19:26

      단 형태까지 생각하면 모르죠.

      좋아요0
  •  
    K→C≡N Lv.11 2019.11.23 12:08

    전 다 채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큰 것들을 아무렇게나 막 채워도 

    끝이 없으니 무수히 작은 직사각형들(넓이가 거의 0인것들)로 그 빈틈을 항상 매꿔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1
  •  
    Lukas Lv.3 2019.12.12 13:00 비밀댓글
    확인요청중
    비밀 댓글이 등록 되었습니다.
    댓글 작성하기 댓글수0
  •  
    Lukas Lv.3 2019.12.12 13:00 비밀댓글
    확인요청중
    비밀 댓글이 등록 되었습니다.
    댓글 작성하기 댓글수3
    •  
      리프 Lv.6 2019.12.12 15:17

      문제 해결한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공댓으로 전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풀이를 보고 싶네요)

      좋아요0
    •  
      K→C≡N Lv.11 2019.12.12 21:49

      해결 요청 후에는 전환할 수 없습니다.

      좋아요0
    •  
      리프 Lv.6 2019.12.14 00:44

      복사해서 공댓으로 다시 올려달라는 뜻이였는데 표현이 애매했네요 ㅋㅋ

      좋아요0
  •  
    8비트 컴퓨터 Lv.5 2020.02.07 15:16
    확인요청중

    이 문제를 보고 많은 사람들이 무한히 많은 직사각형들을 넣으면 넓이는 1이 되어 채워질 수 밖에 없다고 하시는 데요

    그럼 저도 무한을 한번 이용해 보겠습니다

    편의상 넓이가 1/n^2+n인 직사각형을 S_n이라 하고 S_n을 넣는 시행을 제 n시행이라 합시다

    제 1시행 : 1-1/2=1/2(50% 제거)

    제 2시행 : 1/2-1/6=1/3(남은 부위 중 33.333%제거)

    제 3시행 : 1/3-1/12=1/4(남은 부위 중 25% 제거)

    제 4시행 : 1/4-1/20=1/5(남은 부위 중 20%제거)

    제 5시행 : 1/5-1/30=1/6(남은 부위 중 16.6% 제거)

     

    자 이걸 n을 무한대로 보내면 어떻게 되는지 예상되시죠??

    따라서 절대 못 채웁니다. 남는 넓이는 줄어들지 모르겠지만

    직사각형이 잔여 넓아를 먹는 비율은 오히려 점점 작아지기 때문에  절대 못 채웁니다

    이거 미해결문제죠? 해결 됐네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2
    •  
      8비트 컴퓨터 Lv.5 2020.02.07 15:33

      저는 지금 위의 논쟁에 다사 불을 붙이는 것이 아님을 참고바랍니다

      다만 한 직사각형이 넓이를 먹은 후 그다음 직사각형(넓이가 더 작은)으로 그 나머지를 채울려고 하면 상대적으로 보았을때 더 많은 곳을 채워야 하기 때문에

      절대 못채울것이라는 겁니다(논라적이죠?)

      좋아요0
    •  
      50%문과 Lv.3 2020.02.07 19:34

      본인이 쓰신 식을 잘못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각각의 시행에 대해서 이렇게 해석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요?

      1시행 1-1/2=1/2 ('남은 부분'이 50%)

      2시행 1/2-1/6=1/3 ('남은 부분'이 33.3333333.......%)

      3시행 1/3-1/12=1/4 ('남은 부분'이 25%) .........

      이것을 무한대로 보내면 남은 부분이 0이 되어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좋아요0
  •  
    mswgen Lv.5 2020.02.07 16:31

    저는 파이썬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노가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0
  •  
    mswgen Lv.5 2020.02.07 17:05

    그나저나 이게 1/2 1/4 1/8 1/16 ... 이 수열보다 처음엔 넓이가 작았다가 결국 늘어나네요ㅠㅠㅠ 계속 1/2의 n승 수열보다 넓이가 작았으면 가능하다인데...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0
  •  
    mswgen Lv.5 2020.02.07 19:54

    방금 n이 10억일때까지 파이썬 실행 완료했는데 결국 그때까지는 가능했으며, 그때도 남은 부분의 넓이가 직사각형의 넓이보다 넓었으니까 정답은 가능하다일 것 같네요(지금은 n이 100억일때까지로 다시 돌리고 있습니다.)

    코드 올릴까여 말까여?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3
    •  
      cube120 Lv.5 2020.02.07 20:48

      직사각형 배치하는 알고리즘을 어떻게 짜셨나요?

      좋아요0
    •  
      mswgen Lv.5 2020.02.08 11:40

      저는 지금 폰에서 파이썬 돌리는 앱 pyandroid3를 쓰고 있어서 코드를 복붙할 수 없고요, 그래서 코드는 실행 후 공개할게요.(한나절 째 돌리는 중)

      또, 콘솔에 제가 천만번째마다 현재 순서, 방금 직사각형의 넓이, 남은 넓이, 더 넓은 것이 뜨도록 했는데 96억 2000만번째에서 직사각형의 넓이가 1.몇e-20이고 남은건 1.몇e-10이며, 아직도 남은 넓이가 더 넓으니까 노가다라도 이정도면 가능하다를 입증(?)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좋아요0
    •  
      cube120 Lv.5 2020.02.08 19:33

      어... 직사각형의 넓이만 계산하는 프로그램보다는 직사각형을 배열 할 수 있는가에 대해 계산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좋아요0
  •  
    다시 도전
    8비트 컴퓨터 Lv.5 2020.02.07 21:21

    물론 직사각형들을 하나하나씩 넣어가면서 남는 넓이가 점점 줄어든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ㅇㅈㅇㅈ

    하지만 문제는 채우고 있는 직사각형의 넓이들도 갈수록 작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채울 수 있다는 결론을 바로 내릴 수는 없죠.

     

    그래서 저는 n번의 시행에서

     줄어드는 직사각형의 넓이의 n에 대한 변화율과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의 잔여 넓이의 n에 대한 감소율을 찾아낼려고 했죠.

    물론 이것을 수치화하여 할 생각도 하였으나 제가 올렸던 위의 글이 더 이해가 가기 쉬울 것 같아 이와 같이 하였습니다.

    이해를 아직 못하고 반론을 하고 싶은 분들은 들어주세요.

    아까 적었던 것과 같이 하지만 조금 더 정확하게 부가 설명을 하겠습니다.

    길이가 각각 1/n, 1/n+1이라서 넓이가 1/n^2+n인 직사각형을 S_n이라 하고 이 직사각형을 넓이가 1인 정사각형에 넣는 시행을 "제 n시행"이라 합시다.

     

    지금부터 제가 구하는 값은 제 n시행에서 / (n-1)번째 시행에서의 잔여 넓이 / 에 대한 직사각형 S_n의 비율(%)입니다. 즉, 제거되는 넓이/잔여넓이*100

    {'/'은 끊어읽기를 표시하는 기호입니다. // 오해 방지용}, (단, n=1일 때는 분모를 정사각형 전체의 넓이 1로 한다.)

     

    이때 정사각형이 채워진다는 것을 가정한다면 이 비율의 값은 100(%)여야 하거나 또는 n이 무한대로 갈때 최소한 100(%)로 수렴해야 합니다.(자명)

     

    제 1시행 1-1/2 = 1/2 (50%)

    제 2시행 1/2-1/6 = 1/3 (33.333%)

    제 3시행 1/3-1/12 = 1/4 (25%)

    제 4시행 1/4-1/20 = 1/5 (20%)

    제 5시행 1/5-1/30 = 1/6 (16.666%)

     

    이렇게 시행이 1회씩 발생할 때마다 이 비율은 n이 무한대로 갈 때 0으로 수렴합니다.

    (뭐 아직까진 귀납 추론이지만 굳이 정확하게 하고 싶다면 직접 수학적 귀납법 또는 저에게 부탁하세요.)

     

    이것은 곧 어떻게 해석할 수 있냐면 시행이 발생할 때마다 잔여 넓이는 줄여들게 되지만 다음 시행에서 정사각형을 채우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직사각형의 넓이는 더 크게 줄어들게 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처음에는 넓이 1/2짜리 직사각형으로 넓이가 1인 정사각형(넓이 2배)을 채우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제 1시행 이후에는 넓이 1/6짜리 직사각형으로 넓이 1/2(넓이 3배)짜리 직사각형을 채워야 하고

    제 2시행 이후에는 넓이 1/12짜리 직사각형으로 넓이 1/3(넓이 4배)짜리 직사각형을 채워야 하고

    제 3시행 이후에는 넓이 1/20짜리 직사각형으로 넓이 1/4(넓이 5배)짜리 직사각형을 채워야 합니다.

     

    제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지 이제 아시겠지요?

    즉 넓이비로 본다면 사실 시행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채워야 하는 "상대적" 넓이는 점점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당연히 직사각형을 n을 10억으로 하든 100억으로 하든 계속 직사각형을 넣을 수는 있겠죠.

    하지만 그렇게 하면 할 수록 그다음 사용해야 할 직사각형의 입장에서 본다면 더 많은 ("상대적") 넓이를 채워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 넓이가 1인 정사각형은 위 문제에서 주어진 직사각형들로는 절대로 빈틈없이 채울 수 없습니다.

    마치 지수함수 y=a^{x}와 일차 함수y=mx를 비교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x를 무한대로 보내면 둘다 무한대로 발산하지만 과연 이때 일차함수가 지수함수보다 클까요?

    여기에서 더 반박하실 것이 있으면 대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4
    •  
      cube120 Lv.5 2020.02.07 22:24

      결국 이 내용은 \sum _{n=1}^{\infty} \frac{1}{n(n+1)} <1임을 돌려말한 것에 불과하네요.

      이 내용이 틀린 이유는 "상대적" 넓이와 "절대적" 넓이는 아무 상관이 없기 때문이고, 단순 '직관'만을 이용해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말합니다. 넓이의 합은 1에 수렴함이 확실합니다.

      좋아요0
    •  
      50%문과 Lv.3 2020.02.08 00:06

      저도 동감입니다. 절대적 넓이가 1로 수렴한다는 것이 명백한 이상 상대적 넓이를 논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n시행을 무한대로 보내면 결국 '채워야 할 넓이'라는 것이 0으로 수렴합니다. 채워야 할 넓이가 0으로 수렴한 상태에서는 1/a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k/a 크기의 직사각형을 채워야 하는데 k값이 점점 커진다는 논리자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좋아요0
    •  
      8비트 컴퓨터 Lv.5 2020.02.08 11:19

      음... 여러분은 이 직사각형들의 넓이의 합이 결국 1로 수렴하기 때문에 정사각형을 채울수 있다는 것이군요.

       물론 이것의 넓이는1로 수렴합니다.

      하지만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것이 결국 1에 닿을 가능성이 1%라도 있냐는 것입니다

       

      만약 정사각형이 다 채워질 확률(약간 잘못된 표현이지만 다른 단어로 표현 할수 없음)

      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즉 여러분의 말이 옳다고 가정할 시 위에서 말한 비율은 n이 무한대로 갈때 100이 되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100(%)으로 수렴해야 합니다

      심지어 이 비율이 만약에 일정하기라도 한다면 저는 이러한 주장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비율은 자명하게도 시행이 반복될수록 0으로 수렴합니다

       

      좋아요0
    •  
      최기자 Lv.4 2020.04.16 22:00

      안녕하세요! 검토가 늦어서 미안해요~!

       

      아래는 김다인 멘토가 보내준 피드백입니다. 보완 부탁할게요~!

       

      직사각형이 잔여 넓이를 막는 비율이 작아지는 것이 어떻게 직사각형들로 무한히 채우는 것이 불가능함을 이끌어내는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합니다.
       

       

      좋아요0
  •  
    8비트 컴퓨터 Lv.5 2020.02.08 11:44

    또 50%문과님이 말씀하신 것은 어차피 남게 되는 넓이가 0으로 수렴하기 때문에 어차피 이것은 논할 문제가 안된다는 것인데ㅡㅡ

    아...이랗게 되면 또 무한소에 대한 논란이 일게 될 수밖에 없어 뭐라 말할 수가 없네요

    다만 확실한 건 시행이 발생할 때마다 그다음 사용해야 할 직사각형의 넓이에 대해  잔여 정사각형의 넓이의 비율(위 원래 글의 역수)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정사각형을 채울 수 있다면 이 비율은 점점 작아져서 0에 안닿는 무한소 상태여야 하는데 이게 작아지기는커녕 점점 커지고 있으니ㅡㅡ

    이것에 대해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2
    •  
      cube120 Lv.5 2020.02.08 19:54

      지금 하실려는 말씀이 무엇인지 이해했습니다. 그럼 직사각형 넓이에 대한 잔여 넓이가 0으로 수렴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그럼 저도 한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함수 \frac{1}{x}\frac{1}{x^2}가 있습니다. x가 무한대로 갈때, 1/x는 0으로 수렴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1/x^2 에 대한 1/x의 비 x는 0으로 수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님이 사용하시는 논리대로라면 \frac{1}{x}는 0으로 수렴하지 않습니다.

      좋아요0
    •  
      8비트 컴퓨터 Lv.5 2020.02.08 23:50

      문제에서의 직사각형들을 합침으로써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을 채울 수 있다는 것은 저도 처음에는 당연하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위의 댓글들을 보고 난 후 한 가지 마음에 걸리는 것이 있더군요.

      1/2+1/3+1/4+1/5+1/6+...을 아무리 많이 해도 유한히 더하면 1이 안되고 무한히 더하면 1에 수렴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정사각형을 채운다는 결론은 결국 무한히 더해야만 된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를 가지고 정사각형을 채울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진 못하겠지만 반대로 위의 합이 1로 수렴한다고 정사각형이 무조건 채워짐을 확신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는 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각 시행에서 각 직사각형 S_n의 입장에서 이 상황을 재구성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시행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상대적으로 점점 해야 할 일이 점점 많아지더군요.

      (한 사람이 만약에 1분에 1칸씩 벽을 페인트칠할 때, 원래 칠하면 칠할수록 남는 부분이 없어지는 것이 정상이잖아요? 근데 갑자기 벽이 소리를 지르면서 늘어난다고 합시다.

      --칠할 때 늘어나는 벽의 면적이 사람이 페인트칠하는 속도보다 더 빠르다면 어떻게 될까요???)

      cube님께서 질문하신 비율에 관한 질문은 제가 거기에 다시 역수를 취해 이렇게 표현한 겁니다.

       

      p.s. 밑에 있는 질문은 cube님이 제 답안을 미니모형으로 만든 것이군요. 1/x은 무한히 작은 수이지만 1/x^2은 1/x과 비교해도 무한히 작은 수이기 때문에 1/x^2에 대한 1/x의 비율은 무한으로 발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1/x이 그렇다고 1/x이 0으로 수렴하지 못할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건 별로 말하고 싶지 않았는데, 남는 부분 자체가 0으로 수렴한다고 논할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건 마치 1/x에서 x가 무한대로 가면 0으로 수렴하기 때문에

      함수 y=1/x에 실근이 존재한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좋아요0
  •  
    mswgen Lv.5 2020.02.08 11:56

     

    방금 실행이 끝났네요.

    보면 맨밑에 남은 넓이가 더 넓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보기에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a = 1

    b = 0

    for i in range(1, 10000000001):

     b = (1/(i*(i+1)))

     a = a - b

     if i % 10000000 == 0:

      print('순서')

      print(i)

      print('줄어든 값')

      print(b)

      print('남은 넓이')

      print(a)

      print('더 넓은 것')

      if a > b:

       print('남은 넓이')

      elif a == b:

       print("같음")

      else:

       print('줄어든 넓이')

      print('---------------------------------------------------------------')

     if a <= 0:

      print('불가능')

    print('가능')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4
    •  
      8비트 컴퓨터 Lv.5 2020.02.08 12:09

      님 직사각형을 배열하는 알고리즘을 짜셔야 해요

      이건 당연한 결과입나다

      좋아요0
    •  
      mswgen Lv.5 2020.02.08 13:09

      네?

      넓이가 되니까 끗 아니에여?

      좋아요0
    •  
      8비트 컴퓨터 Lv.5 2020.02.08 13:45

      넓이가 되도 넣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옛날 댓글들을 보시면 알아요

      좋아요0
    •  
      mswgen Lv.5 2020.02.08 14:04

      Aㅏ

      알겠어요

      (그럼 어떻게 하지)

      좋아요0
  •  
    페르마의마지막집정리 Lv.1 2020.02.15 18:34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이 문제를 6일째 고민하고 있습니다만 너무 어렵네요

    혹시 이 문제를 풀고 있는 다른 분들 또 계신가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0
  •  
    구머 Lv.5 2020.02.15 23:24

    이 문제에 대해 \small \sum_{k=1}^{\infty }\frac{1}{k(k+1)}의 값이 1인가에 대한 논란부터, 지금은 채워야 하는 비율(?) 때문에 다 못 채운다 등의 논란이 있죠. 그런데 여러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사실이 있다면, 애초에 직사각형들을 겹치지 않게 정사각형 안에 채우기만 하면 된다는 거지, 1 X 1 정사각형을 가득 채워야 한다는 조건은 문제 어디에도 없습니다. 애초에 무한의 정의나 채워야 할 비율에 대한 논의가 필요없다는 거죠. 즉, 이 문제는

     

    어느 자연수 N에 대해,  \tiny \frac{1}{1} \times \frac{1}{2}\tiny \frac{1}{2} \times \frac{1}{3}, ... ,\tiny \frac{1}{N} \times \frac{1}{N+1} 직사각형들을 정사각형 내부에 겹치지 않고 넣는 게 불가능해지는 N이 존재하는가?

     

    를 묻고 있는 거죠. 그러니 불필요한 싸움은 그만하고ㅜㅜ, 본래의 의도에 맞게 문제를 풀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의 출처를 찾아보았는데, https://www.csie.ntu.edu.tw/~r97002/temp/Concrete%20Mathematics%202e.pdf

    요 사이트의 79페이지에 Research Problem으로 나와있더군요. 문제 푸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1 댓글수0
  •  
    유한의끝도못본남자 Lv.7 2020.03.25 12:05
    확인요청중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0
  •  
    유한의끝도못본남자 Lv.7 2020.03.25 12:08

    근데 굳이 넓이가 같다고 체울수있는걸까요? 아닐수있잖아요

    체울수있으면 넓이가같다라는 명제는자명하지만 그역은 무조건 성립안합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0
  •  
    다시 도전
    유한의끝도못본남자 Lv.7 2020.03.25 12:22

    풀이수정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1
    •  
      최기자 Lv.4 2020.04.16 22:02

      안녕하세요. 검토가 늦어서 미안해요~!

       

      김다인 멘토가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줬습니다. 다시 도전해 주세요!

       

      직사각형을 쪼개서 붙이는 행위는 문제 조건 상 가능하지 않습니다.
       

      좋아요0
  •  
    다시 도전
    파스칼 Lv.7 2020.03.25 19:47

    우선 평면 위 점들의 집합 A에 대해, 한 점 x가 A에서 점 x를 뺀 집합과 붙어 있다면(집합의 한 점과 x와의 거리의 최솟값이 0으로 수렴하여 존재하지 않는다면) x를 A에 대한 극한점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정사각형 안에 주어진 직사각형들을 모두 곂치지 않게 배치하는 방법이 존재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직사각형들의 중심점의 집합을 생각하면, 이 중심점의 집합에 대한 정사각형 안의 극한점이 적어도 하나 존재합니다. 만약 정사각형 안의 극한점이 하나뿐이라면, 그 극한점을 지나는 직선 외의 모든 직선은 유한 개의 직사각형을 만나게 되고 극한점을 지나는 직선만이 무한히 많은 직사각형을 만납니다. 직선이 직사각형을 만날 때, 직사각형의 변의 길이가 조화순열의 형태를 이루므로 정사각형 내부와 직선의 교집합인 선분의 길이는 조화급수의 형태에서 유한한 값(직선과 만나지 않는 직사각형들)을 뺀 값입니다. 즉 선분의 길이가 무한하게 되는데 정사각형의 크기가 유한하므로 이것은 모순입니다. 따라서 중심점의 집합에 대한 정사각형 내부의 극한점은 하나가 아니고, 같은 방법으로 극한점이 유한개라면 비둘기 집의 원리에서 모순이므로 극한점은 무한히 많습니다. 이때 유한개의 직선이 존재하여 모든 극한점이 그 위에 있다면 그 직선들과 정사각형 내부의 교집합의 길이가 무한하므로 모순입니다. 또한 모든 극한점을 잇는 곡선이 존재한다고 가정하면, 이 곡선의 한쪽 끝이 정사각형 내부의 한 점으로 수렴한다면 수렴한 그 점을 지나는 선분의 길이가 무한이므로 그 곡선과 정사각형 내부의 교집합의 길이는 유한입니다. 그런데 이 곡선은 모든 극한점을 지나 길이가 무한이어야 하므로 모순이고, 같은 방법으로 유한 개의 곡선으로 모든 극한점을 이을 수도 없습니다. 즉 극한점들은 일정 면적에 퍼져 있어서 어떤 선으로도 다 덮을 수 없어야 합니다. 이때 극한점들이 차지한 면적의 일부를 포함하는 직사각형은 존재하지 않아야 하는데, 모든 직사각형의 넓이의 합이 1로 수렴하고 정사각형의 넓이도 1로, 정사각형 내부에서 직사각형이 차지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직사각형들이 서로 곂쳐야만 하므로 처음 가정에 모순입니다. 따라서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 내부에 주어진 직사각형 모두를 곂치지 않게 넣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4
    •  
      파스칼 Lv.7 2020.03.25 20:49

      쓰다 보니 '겹'자를 잘못 썼네요. 이해하는 데 차질 없으시길 바랍니다.

      좋아요0
    •  
      리프 Lv.6 2020.03.26 01:19

      극한점의 정의를 잘 이해를 못하겠네요... 혹시 그림으로 예시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직관적으로 무슨 뜻인지는 이해가 되는데 표현이 잘 이해가 안 되네요)

      좋아요0
    •  
      파스칼 Lv.7 2020.03.26 02:19

      1번에서 직사각형들의 중심점을 모은 집합에 대해 A가 극한점, 2번에서 직사각형들의 중심점의 집합에 대해 B1, B2, B3,... 가 모두 극한점, 3번에서 정사각형들의 중심점의 집합에 대해 전체 정사각형의 모서리 위 모든 점들이 극한점입니다. 극한점이 실제로 존재하는 말이니, 인터넷상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좋아요0
    •  
      최기자 Lv.4 2020.04.16 22:03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어서 미안해요~!

       

      김다인 멘토가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줬습니다. 다시 도전해 보세요~!

       

      우선 직선이라함은 정사각형의 각 변에 평행한 선들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임의의 기울기의 직선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선의 의미를 명확하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그 극한점을 지나는 직선 외의 모든 직선은 유한 개의 직사각형을 만나게 된다”라는 논의는 반대로 대우 명제를 생각하면 “무한 개의 직사각형과 만나는 직선 위에는 극한점이 존재한다.”로 해석할 수 있는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이 명제는 거짓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정사각형 내부와 직선의 교집합인 선분의 길이는 조화급수의 형태에서 유한한 값(직선과 만나지 않는 직사각형들)을 뺀 값입니다”라고 하셨는데, 직선이 무한개의 직사각형과 만난다고 해서 그 여집합이 유한집합일 필요는 없기 때문에 이 역시 잘못된 논의입니다.
       

      좋아요0
  •  
    ---------- Lv.7 2020.04.30 10:55

    직사각형들이 변이 1인 정사각형 내부에 들어간다는 말은

    직사각형들의 넓이의 합이 1인 것과 같다.

     

    직사각형들의 넓이를 생각해보면

    \frac{1}{1*2} + \frac{1}{2*3} + \frac{1}{3*4} + ...... + \frac{1}{n*(n + 1)} 여기서 n은 무한입니다 ( \frac{1}{n *(n+1)} 이 아니라 \frac{1}{n *(n-1)}이였네요.)

    직사각형들의 넓이는 \frac{1}{1} - \frac{1}{2} + \frac{1}{2} - \frac{1}{3} + \frac{1}{3} - \frac{1}{4} + ...... + \frac{1}{n-1} - \frac{1}{n}입니다.

    위 식을 정리하면 \frac{1}{1} - \frac{1}{n}입니다.

    여기서 n은 무한이므로 \frac{1}{n}은 0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직사각형의 넓이는 1에 가깝습니다.

     

     

    틀린 부분 있으면 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