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유 기사 기사 작성법
일상생활 속 수학을 찾아 보세요!
[자유 기사] [가이드] 수펀(Fun)자 되는 수학문화관의 매력
최지원 기자♬ 2020.02.27

 

* 이 기사는 김범준 학생이 '수학동아가 간다'에 올려준 기사입니다.

 

 

1월 17일 금요일, 서울 노원수학문화관에 다녀왔습니다.

노원수학문화관은 2019년 10월에 개관한 따끈따끈한 수학문화관인데요, 처음 개관했을 때보다 훨씬 사람이 많았습니다.

 

노원수학문화관의 외관 모습.(출처 : 김범준)

 

노원수학문화관은 4층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1층에는 수학문화관에서 매달 내는 ‘이달의 문제’와 수학의 기초 개념을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수학놀이터’가 있습니다. 2층에는 러시아워, 16퍼즐, 스도쿠 등 다양한 수학 퍼즐을 풀어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 만한 건 ‘조선 산학자 능력시험’입니다. 산학자는 조선시대의 수학자인데요, 그 당시 사용하던 산가지로 만든 문제가 있습니다. 관람객은 이 문제를 직접 풀어볼 수 있습니다.

 

1층의 게시판에 있는 글들. '수학은 OO이다'라는 글에 '싫다' '지옥'과 같은 무시무시한 말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꼭 필요한 것' '사랑'과 같은 좋은 말이 남겨져 있었다. (출처 : 김범준)

 

3층에서는 ‘수학과 예술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모형과 영상을 체험할 수 있고, 4층에는 강연이 열리는 다목적실이 있습니다.

 

노원수학문화관의 가장 큰 매력은 평소에 수학을 싫어하던 ‘수포자’들도 ‘수펀(Fun)자’가 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이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수학을 좋아하지 않는 친구도 수학문화관을 다 둘러보고 나서는 “학교에서 체험학습으로 여기 오면 정말 좋겠다”라는 말을 했답니다.

 

수학을 좋아하는 친구나 싫어하는 친구 모두 수학에 재미를 느끼게 하는 공간인 만큼 앞으로 노원구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도 수학문화관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퀴즈

 

2019년 10월 서울시 노원구에 개관한 수학문화관은?

 

1. 노원수학문화관

 

2. 예스원수학문화관

 

3. 노원매스문화관

 

 

 

이 기사 어떠셨나요?

유익해요

2

웃겨요

0

신기해요

0

어려워요

0

  •  
    Krbx(켋) Lv.6 2020.03.02

    집하고 가까워서 가보려고 했는데, 지금 코로나19 때문에 갈 수가 없군요. 사태가 끝나면 찾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1
    •  
      아인수타인 Lv.11 2020.03.16

      만약 가신다면 2층가서 러시아워 해보세요. 제가 마지막으로 간 게 저 때인데, 제가 러시아워 제일 어려운 모드로 최고기록 세웠습니다. 최고기록을 깨 보시길... (지금 깨졌을 진 모르겠는데 제가 당시 40~45초만에 깼습니다.)

      좋아요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