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Polymath

폴리매스란?

폴리매스 프로젝트

온라인에서 함께 수학 문제를 푸는 프로젝트. 출제자도 아직 답을 모르는 문제를 온라인에 공개하면 이 문제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자신이 생각한 풀이법을 댓글로 달아 의견을 나누며 함께 문제를 푸는 것이다.
수학자 사이에서 각광받는 연구방법으로, 수학자는 2009년부터 폴리매스 프로젝트 홈페이지(polymathprojects.org)를 통해 함께 연구하고 있다.
수학동아에서는 청소년들이 수학자의 연구 방식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대한수학회와 국가수리과학연구소와 함께 매달 아무도 풀어보지 않은 문제를 제공한다.

출제자 소개

폴리매스 프로젝트 문제는 수학 국가대표를 양성하는 대한수학회와 수학 대중화에 힘쓰고 있는 국내 유일의 수학 연구소 국가수리과학연구소에서 출제한다.

대한수학회
  • 송용진 교수
    송용진 교수
    인하대 수학과
    서울대 수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연구 분야는 위상수학으로, 국제학술대회에서 30여 차례 초청강연을 했다.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 한국대표단 단장 또는 부단장으로 20회 참가했고, 현재는 한국수학올림피아드 위원장으로 활약하고 있다. 2019년까지 국제수학올림피아드 IMOAB위원으로 활동한다.
  • 신희성 교수
    신희성 교수
    인하대 수학과
    KAIST 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요 연구 분야는 조합론이다. 현재 대한국수학올림피아드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인하대 계산문제대회(cow.inha.ac.kr)를 주관하고 있다.
  • 이지운 교수
    이지운 교수
    KAIST 수리과학과
    서울대 수학과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연구 분야는 수리물리학과 확률론이며, 최근에는 랜덤행렬을 주로 연구한다. 1997년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 나가 은메달을 받은 경험이 있다. 취미는 독서와 스포츠 중계 시청으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컴퓨터 게임을 즐긴다.
  • 최수영 교수
    최수영 교수
    아주대 수학과
    KAIST 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요 연구 분야는 대칭성이 있는 공간의 성질을 다루는 토릭위상수학이다. 2011년 만 28세의 나이로 아주대 수학과 교수가 됐다. 2012년 청암 과학 펠로, 2013년 상산 젊은 수학자상을 수상했다. 최근에는 산업수학에도 관심이 있어 토목공학에서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2015년부터 국제수학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부단장을 활동하는 등 수학 영재 교육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오병권 교수
    오병권 교수
    서울대 수리과학부
    서울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공은 정수론이고, 수학에 흥미가 있는 어린 학생들의 교육에 관심이 많다.
  • 정의진 교수
    정의진 교수
    아주대 수학과
    KAIST 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연구 분야는 해석학, 즉 동역학계다.
  • 주정훈 학생
    주정훈 학생(멘토)
    서울대 수리과학부
    서울과학고 출신으로, 2015년과 2016년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 나가 금메달을 받았다. 특히 2016년에는 만점으로 금메달을 수상했다. 축구를 굉장히 좋아하며, 시간 날 때 축구를 한다. 현재는 서울대 수리과학부에서 공부하고 있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
  • 백진언 연구원
    백진언 연구원
    포스텍 수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건 대학교 박사 과정으로 조합론과 대수학을 공부하고 있다. 수학을 일상생활에 빗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사람들이 수학적 사고를 재밌게 즐길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이 되는 것이 꿈이다.
  • 이석형 연구원
    이석형 연구원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수학과에서 만줄 바르가바 교수의 지도로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2006년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서 금메달을 땄고, 북미 최대의 대학생수학경시대회인 퍼트넘경시대회에서 3번 수상했다.
  • 강환 연구원
    강환 연구원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수학과 박사과정 중이다. 전공 분야는 수리생물학이다. 중학생 때 처음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 출전해 3년 연속으로 메달을 땄다.
  • 권혁준 연구원
    권혁준 연구원
    포스텍 수학과와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 수학과 박사 과정에 입학해 대수기하학을 연구하고 있다. 2014년 휴학해 현재까지 국가수리과학연구소에서 전문연구요원으로 복무 중이다. 알고리즘에도 관심이 많아 학부생일 때 ‘POSCAT’이라는 알고리즘 동아리에서 활동하며, 국제대학생프로그래밍경시대회 국내대회에서 4위, 5위, 6위를 했다. 한 때 국가수리과학연구소의 ‘SageMath’ 서버를 운영했고, 현재는 이매지너리 전시의 기술적인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 이승재 연구원
    이승재 연구원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에서 군론과 정수론을 공부하고 있다. 축구와 게임을 굉장히 좋아하면 시간이 나면 영화를 본다.
  • 임동규 연구원
    임동규 연구원
    국제수학올림피아드를 준비하면서 수학에 흥미를 갖게 돼 수학으로 진로를 정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 수학과 박사 과정 중이며, 공부하는 분야는 정수론, 그 중에도 랭글랜즈 프로그램이다. 현재 국가수리과학연구소에서 수학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앞으로 꿈은 청소년들과 그의 부모님들이 수학이라는 대상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도록 만드는 것이다.
  • 장승욱 연구원
    장승욱 연구원
    KAIST 수리과학과를 수석 졸업하고, 석사 과정을 마친 뒤 미국 시카고대학교 수학과에서 공부하고 있다. 전공은 동역학계지만, 그 외 수학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걸 좋아한다. 비는 시간에 프리셀과 지뢰 찾기, 테트리스를 즐긴다. 최근에는 동료 연구원의 권유로 피아노를 배우고 있다.

폴리매스 규칙

      1. 정답이 아니어도 괜찮으니 댓글로 자유롭게 의견을 단다.
      2. 단, 문제를 보자마자 너무 쉽게 풀 수 있었다면 다른 사람들이 풀어 볼 수 있도록 댓글 달기를 잠시 참는다. 참을 수 없다면 수학동아 편집부 이메일(math@dongascience.com)으로 답안을 보낸다.
      3. 공개된 지 몇 달이 지난 문제라도 증명이 완료됐다는 문구가 없다면 아직 진행 중인 문제이므로 언제든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참여한다.

폴리매스 혜택

해당 문제를 출제한 교수 또는 연구원과 진로와 학습에 대해 상담할 기회를 제공한다. 멘토링 내용은 수학동아와 대한수학회 소식지에 실린다.

폴리매스 가이드

1.메뉴 안내
메뉴 안내
① 폴리매스 문제 보기 - 폴리매스 프로젝트의 문제를 보고, 댓글을 달 수 있다.
② 매스펀 - 내가 만든 퀴즈, 친구들과 함께 풀고 싶은 퍼즐을 업로드할 수 있다. 수학동아의 퀴즈는 추가로 제공된다.
③ 뉴스 - MVP 인터뷰를 포함한 새 소식을 전한다. 홈페이지 사용법도 이곳에서 참고할 수 있다. 
④ 폴리매스란? - 폴리매스의 역사, 출제자 정보, MVP를 위한 혜택 등 폴리매스의 기본 정보를 담았다. 
2. 로그인 뒤 닉네임 설정
로그인 뒤 닉네임 설정
① '마이페이지' 클릭
② 닉네임 설정(수학동아 블로그에서 쓰던 닉네임을 권장해요)

폴리매스 홈페이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로그인을 해야 한다. 로그인 뒤 '마이페이지'에서 닉네임을 정한다. 수학동아 블로그(mathdonga.blog.me)에서 쓰던 닉네임을 쓰면 누가 누구인지 알아보기 쉽다.

3. 문제 정렬 순서

홈페이지 첫 화면에 나오는 문제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맨 위에는 대한수학회와 국가수리과학연구소가 가장 최근에 낸 문제가, 맨 아래에는 폴리매스 프로젝트에 나온 모든 문제가 나온다. 중간에는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문제가 나온다. 맨 아래에 잠들어 있던 문제라도 새 댓글이 달리면 '최근 댓글이 달린 문제'에 나타난다.

문제 정렬 순서
① 맨 위에는 두 기관이 각각 가장 최근에 낸 문제
② 중간에는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문제
③ 맨 아래에는 폴리매스 프로젝트에 출제된 모든 문제가 있어요!
4. 문제 찜하기
문제 찜하기
① 찜 하기 전 문제
② 내가 찜한 문제

관심 있는 문제는 문제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하트를 클릭해 찜할 수 있다. 이렇게 찜한 문제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눈에 모아볼 수 있다. 

5. 댓글에 수식을 넣고 싶다면?

1/2의 제곱, 1/3^n, 루트5… 더 이상 못생긴 수식은 그만! 분수와 제곱도 자신 있게 나타낼 수 있는 수식입력기가 있다. 댓글창의  fx는 ‘LaTeX(라텍스)’라고 부르는 수식입력기로 다양한 수식을 보기 좋게 적을 수 있다.

댓글에 수식을 넣고 싶다면?
① 수식입력기를 클릭!
② 원하는 수식형태를 찾아 클릭!
③ 수식이 뜨면 괄호 속에 원하는 숫자나 문자를 입력!
④ 수식이 댓글에서 어떻게 바뀌는지 미리 볼 수 있어요. 2~3초 정도 걸려요!
6. 댓글에 이미지를 넣고 싶다면?

댓글창에서 그림 아이콘을 찾아 클릭한다. '이미지 속성' 창이 뜨면 '업로드' 탭을 누르고,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찾아 업로드한다. 그 다음 '서버로 전송'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미지 크기를 원하는 대로 조절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른다.  

댓글에 이미지를 넣고 싶다면?
① 그림아이콘 을 클릭!
② 업로드 탭을 클릭!
③ '파일선택'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④ '서버로 전송'버튼 클릭!
7. 내가 내는 문제 소개칸 '매스펀' 사용법

매스펀에서는 '퀴즈 킹 앤 카이스트', '알쏭달쏭 논리동화' 등 수학동아 콘텐츠는 물론, 직접 문제를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내가 만든 퀴즈, 책이나 인터넷에서 봤던 퍼즐을 매스펀에 업로드하고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직접 문제를 올릴 때는 먼저 '매스펀' 메뉴에서 '매스펀 작성하기' 버튼을 누르고, 카테고리에서 '함께 풀고싶은 문제'를 선택한 뒤 문제를 작성하면 된다. 

내가 내는 문제 소개칸 매스펀 사용법
① '매스펀 작성하기' 클릭!
② 카테고리에서 '함께 풀고싶은 문제'를 클릭하고 직접 만든 문제, 함께 풀고 싶은 문제를 업로드!